'저축은행, 정부주도 구조조정이냐 자발적 경영개선이냐 '
'저축은행, 정부주도 구조조정이냐 자발적 경영개선이냐 '
  • 서울금융신문사
  • 승인 2004.09.1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축은행 서울지부 세미나서 홍익대 선우석호 교수 주장

저축은행업계가‘정부에 의한 타율적 구조조정이냐, 아니면 시장을 통한 자발적 경영개선이냐’선택의 기로에 서 있다는 주장이 제기돼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지난 8일 열린 상호저축은행 서울시지부 세미나에서 홍익대 선우석호 교수는‘저축은행 현상진단과 자발적 경영개선 방안’이란 주제 발표를 통해 이 같이 주장했다.

선우 교수는“외환위기 이후 종금, 은행의 부실자산 정리 및 M&A 촉진, 회계 및 지배구조 투명성 제고, 외자유입 등으로 건전화 작업이 마무리 단계이나 투신, 전업 카드사, 저축은행의 구조조정은 미완의 과제로 남아 있다”고 밝혔다.

특히 저축은행의 구조조정은 구체적인 대안 없이 유지되고 있다 고 말했다.
선우 교수는 또“저축은행들의 수신은 예금자보험 한도인 5천만원 한도 내에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나 자산의 부실 정도는 우려할 만한 수준”이라며“최근 소액대출 연체율이 50% 이상으로 카드사의 현금대출 연체율(9.5%)을 크게 상회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선우 교수는 또“향후 저성장 기조속에 장기불황이 자산 가격하락으로 이어질 경우 저축은행의 자산 부실은 크게 증가할 것”이라며“지금 위기대응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시점”이라고 경고했다.

또한 저축은행업계는 바젤Ⅱ강화로 인한 BIS비율 강화, 보험료 현실화로 인한 차등 보험료 적용, 감독당국의 구조조정 추진 등 저축은행업계의 영업 규제는 점점 강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선우 교수는 이에 대한 대안으로 자산 규모 1조원 이상, 3천억 이상, 3천억원 미만 등으로 분류해 규모에 따른 핵심역량을 파악, 전략적으로 영업을 강화하는 작업이 필요하다는 견해를 밝혔다.

또한 업종별 부실위험 정도를 파악해 대출 한도를 낮추는 등의 방법으로 위험을 분산해야 하며 밀착경영으로 부도 사전 감지체제를 가동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밖에도 저축은행간 신용정보를 공유하고 타 금융권과 연계한 상품 개발도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선우 교수는 저축은행업계의 자발적 구조개편 방안에 대해 3가지 방안을 제시했다.

보유자산의 건전성 정도가 양호한 회사간의 합병은 규모 증대 및 자산 건전성을 제고하는데 도움이 될 뿐 아니라 브랜드 이미지 구축을 위한 마케팅을 추진하는데도 큰 도움이 된다고 분석했다.

그러나 무담보 대출 예상 손실율이 25% 정도인 일명‘우려 저축은행’간 합병은 자산 건전성 제고를 위한 전략 구축이 급선무이며 이를 위해 신용평가 개선 및 전방위 영업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부실자산의 유동화와 증자(신주발행방식) 등을 통해 자산 건건성을 제고하는 노력이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무담보 대출 예상 손실율이 50%가 넘는‘문제 저축은행’간 합병은 자산 건전성 제고 및 재무구조 재구축을 동시에 추진해야 하며 자산 건전화가 어려울 경우 추가 출자 또는 매각, 정리 등을 선택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