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산하 금융기관 지방이전 난색
정부산하 금융기관 지방이전 난색
  • 서울금융신문사
  • 승인 2004.06.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경부, 금감위 산은 기은은 열외

정부의 ‘공공기관 지방이전 정책’이 발표되자 신용보증기금, 자산관리공사 등 이전대상 후보로 꼽히고 있는 정부산하 금융기관들은 잔뜩 긴장한 표정이다.

아직 공청회 등 최종 결정과정이 남아있는 만큼 속단하기는 이르다면서도 불안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더불어 재경부, 금감위, 산업은행, 기업은행 등은 이전대상에서 ‘열외’로 분류되자 ‘힘있는 곳은 역시 다르다’며 부러움과 함께 불만도 내비치고 있다.

한 관계자는 “재경부와 금감위가 지방으로 옮긴다면 상당수 금융기관들이 정부의 이전지시가 없어도 알아서 옮겨갈 것”이라며 “힘있는 기관이 제외되는 것은 형평성 문제”라고 불만을 터트렸다.

신용보증기금측은 신보의 지방이전은 오히려 수도권지역의 역차별을 불러올 수 있다며 반대입장을 명확히 하고 있다.

유사업무를 맡고 있는 신용보증재단이 대전에, 기보 본사는 부산에 위치해 있는 만큼 신용보증기금마저 지방으로 이전할 경우 수도권 지역 중소기업이 소외될 가능성마저 있다는 것이 신보측의 주장이다.

이와 관련 한 신보 관계자는 “국내 중소기업의 50%, 신보가 보증한 보증기업처의 56%가 수도권지역에 밀집해 있다”며 “당사가 지방으로 이전할 경우 이들 기업에 대한 보증업무 처리의 효율성에 문제가 생길 것은 자명한 사실”이라고 강조했다.

또 그는 “일반 시중은행은 물론 산업은행, 기업은행 등도 이전대상에서 제외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이들 금융기관과의 연계성을 감안해서라도 이전은 좋은 선택이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자산관리공사측은. ‘만만한 자산관리공사를 이전대상에서 제외하겠냐’며 반쯤 체념한 분위기다.

다만 직원들의 생활문제가 걸려있는 만큼 지방이라도 대도시 인근으로 이전지역이 결정되기만 바라고 있다.

한편 자산관리공사는 본사가 지방으로 이전할 경우 수도권 업무비중이 워낙 높은 만큼 서울지사가 지방 본사보다 규모면에서 앞서는 불균형한 조직형태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고 있다.

자산관리공사 관계자는 “배드뱅크업무 등 시중은행과의 연계사업은 물론 재경부, 금감위 등 주요 경제부서가 모두 서울에 잔류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지방이전 시 서울지역에 설치될 지사의 업무비중이 지방본사보다 앞서는 기형적인 조직구조가 불가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정민 기자 jmkim@seoulfn.com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