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자산운용, 'KB MKF 원자재 특별자산 펀드' 출시
KB자산운용, 'KB MKF 원자재 특별자산 펀드' 출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문선영기자] KB자산운용은 에너지, 금속, 농산물 등 원자재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장내파생상품에 주로 투자하는 'KB MKF 원자재 특별자산 투자신탁(상품-파생형)'을 8일부터 국민은행 전 지점을 통해 판매한다고 밝혔다.

 

▲ KB자산운용, 'KB MKF 원자재 특별자산 펀드' 출시
MKF(Maekyung FnGuide) 원자재 지수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지수산출기관인 Fnguide와 KB자산운용이 공동개발하고 매일경제신문이 발표하는 한국 최초의 원자재 지수이다.

 

 원자재 지수를 구성하는 종목 및 종목 비중은 유동성, 거래량, 우리나라의 수입량 등을 고려해 에너지, 금속, 농산물 등 섹터별 최대 3개 종목(총9개종목)으로 구성된다.

이 상품은 MKF 원자재 지수를 추종하기 위해 지수를 구성하는 개별 원자재 선물에 투자하며, 원자재 관련 ETF에 대한 투자도 일부 병행한다.

 주로 해외 거래소에 상장된 원자재 선물에 투자하므로 전체 투자금액의 5~20%정도에 해당하는 선물 증거금이 외화로(달러) 투자된다. 또한 노출된 해외자산에 대해서는 80%내외의 수준에서 대부분 헷지 할 계획이며 나머지 자산은 콜이나 CD, 만기 1년 이하의 국내 채권 등의 자산으로 운용할 계획이다.

따라서 해외주식 양도차익 비과세 혜택은 받을 수 없으며, 이 펀드에서 발생한 이익은 대부분 과세된다.

KB 자산운용 관계자는 "연초 이후 원자재의 가격 상승세가 지속되고 있지만 앞으로 디플레이션이나 L자형의 장기침체와 같은 극단적 상황이 없다면 여전히 원자재는 매력적인 투자대상"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