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PC OS ‘티맥스 윈도’ 공개됐다
국산 PC OS ‘티맥스 윈도’ 공개됐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일 고객 등 1만명 참여 행사서 시연
커널 등 기술적 부문 개방형기조 유지

[서울파이낸스 김동기 기자]연인원 200명, 총 140억원 투입, 4년간 개발...

신화가 공개됐다. 티맥스소프트의 PC용 운영체제 ‘티맥스 윈도9’이 대중 앞에 선보였다.

지난 7일 티맥스소프트(대표 문진일)는 자회사 티맥스코어(대표 안일수)와 공동으로 서울 그랜드 인터콘티넨탈 호텔에서 순수 국산 운영체제 ‘티맥스 윈도(Tmax Window9)’ 공개행사를 가졌다.

티맥스소프트가 공개한 운영체제는 일종의 베타버전으로 본 제품은 오는 11월 만나볼 수 있다.

박대연 회장은 “MS 윈도가 점유한 98% 시장의 50% 이상 점유를 목표로 한다”며 “마이크로커널을 채택한 작고 안정적인 시스템으로 관련시장 대체 가능성은 매우 높다”고 강조했다.

티맥스 윈도는 이에 따라 로 MS 윈도용 프로그램을 100% 지원한다. 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DBMS, Database management system) 내장을 통한 데이터관리의 효율성도 높힌 제품이다.

복합 API 구성으로 플랫폼 독립성을 실현했고 MS 윈도와 유사한 인터페이스를 가졌다.

박대연 회장은 “MS 윈도 UI 특허를 분석 중”이라며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이지만 특허 분쟁 소지를 최대한 줄이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제품 발표회장에서 보인 티맥스 윈도 운영체제 그래픽 화면은 너무 똑같다는게 참석자들의 반응이다.

현재 주요 PC 제조사는 물론 칩셋, 그래픽카드 등 PC 부품업체들과 테스트 협의를 진행 중이다.

PC 제조사 번들 전략 관련 박대연 회장은 “PC 제조사가 MS 윈도와 티맥스 윈도를 놓고 가격경쟁을 유도하게 할 것”이라며 “보안성, 편의성 측면과 호환성 등을 적극 강조해 낼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행사에서 티맥스소프트는 MS 윈도우보다 가볍고 빠른 티맥스 윈도의 부팅과정을 데모를 통해 소개했다.

또한 MS 윈도우에서 운영되는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과 호환성을 증명하기 위해 티맥스 윈도 내에서 MS 오피스 프로그램 구동 및 MS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이용한 인터넷 활용 등을 시연했다.

이 밖에도 티맥스소프트는 운영체제와 더불어 자체 개발한 오피스 프로그램 ‘티맥스 오피스(Tmax Office)’, 웹브라우저 ‘티맥스 스카우터(Tmax Scoutor)’도 함께 공개됐다.

티맥스 스카우터는 국제 웹 표준을 수용할 뿐만 아니라 액티브X 기술을 지원해 국내 웹 환경에 적합한 ‘한국적 웹브라우저’라고 티맥스는 설명했다.

한편 한국MS는 반응을 통해 “티맥스 윈도 탄생은 MS가 독과점 회사라는 이미지 해소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며 “그러나 빠른 부팅속도, 호환성 등 해결할 숙제가 많을 것”이라는 반응을 보였다.

은행의 한 IT 관계자는 “한국 IT 역사에 중요한 족적”이라며 “그러나 UI에서 너무 똑같다는 인상을 받는 것이 부담스럽다. 지재권 분쟁 같은 일이 또 발생하지 않았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하니 2009-07-25 16:01:06
엄연히 s 의 차이가 있는법. 창문 또는 창"이란 단어를 누가 독점 할수없는법 . 내가 밥 또는 쌀 이란 단어를 특허내서 모든 사람들이 사용못하게하면 웃기지 안는가? ㅎㅎㅎ 티맥스윈도우 화이팅!

지나가는 사람 2009-07-17 10:01:40
컴퓨터를 한번이라도 써본사람이라면 WINDOWS라는 이름이 어느 회사것인지 알수 있을것이다. 뭐 다른 나라 기업을 감싸고 돌고 싶은 맘은 없지만 티맥스가 좀더 신중하게 이름을 결정했어야 하지 않을까 싶다. 물론 법적으로 문제는 없을수도 있으나 누구나가 연상할수 있는 단어는 피해서 지었어야 하지 않았을까? 다른 회사의 브랜드를 조금 수정해서 만들었다는건 소프트웨어의 기능자체의 강점보다는 다른기업에게 묻어가기 식으로 가겠는것으로 밖에 해석되지 않는다. 한국의 MS라 불러달라던 티맥스에서 좀더 신중하게 결정하였어야 한다. 삼성전자,LG전자 보다 훨씬 뛰어난 사람들이 모여있다고 자부하고 삼성,LG는 제조회사다 소프트웨어는 대한민국에 티맥스가 유일하다라는 자신감은 어디론가 사라지고 짝퉁 윈도우라는 소리를 듣고 있는 티맥스여..
부디 좀더 신중히 판단하고 결정하고 발표하시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