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美 반도체 제재에 마이크론 '판금' 맞불···韓반도체, '불똥튈라' 노심초사
中, 美 반도체 제재에 마이크론 '판금' 맞불···韓반도체, '불똥튈라' 노심초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CAC, 마이크론 제품 보안 위험, 중국 판매 금지 조치
삼성·SK하이닉스, 반사이익보다는 추가 제재 걱정
삼성전자 클린룸 반도체 생산현장.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 클린룸 반도체 생산현장. (사진=삼성전자)

[서울파이낸스 이서영 기자] 중국이 미국 마이크론 반도체 제품에 대한 자국 판매 금지 조치를 취하면서 미·중 반도체 갈등의 골이 더 깊어질 전망이다. 미중 양국 사이에 낀 한국 반도체 기업들은 향후 또다시 발생할지 모르는 양국의 제재 조치에 눈치만 보는 형국이다. 

22일 중국신문망 등에 따르면 중국 국가인터넷정보판공실 산하 인터넷안보심사판공실(CAC)은 미국 마이크론의 중국 내 판매 제품에 대한 사이버 안보 심사 결과, 심각한 보안 문제가 발견돼 안보 심사를 통과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중국의 주요 정보 시설에서는 마이크론의 메모리반도체 제품 구매가 중지된다. 

마이크론은 세계 메모리반도체 3위 기업으로, 미국 메모리반도체 기업 중 가장 규모가 큰 기업이다. 

중국 정부가 미국 반도체 기업을 표적으로 삼아 제재를 가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심지어 중국의 이같은 발표가 지난 주말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종료 직후 나오면서, 미국의 대중국 반도체 제재에 대한 보복성 조치로 파악된다. 업계 전문가들은 마이크론이 생산하는 메모리반도체는 정보를 단순 저장하는 용도이기 때문에 사이버 보안 측면에서 크게 문제될 것이 없는데도 중국이 이같은 조치를 취한 것은 보복성 성격이 짙다고 분석했다.  

앞서 미국은 지난해 10월 미국 기업이 중국의 반도체 생산기업에 첨단 반도체 장비를 수출하는 것을 사실상 금지하는 수출 통제를 발표했다. 당시 미 정부는 △핀펫(FinFET) 기술 등을 사용한 로직칩(16nm 내지 14nm 이하) △18nm 이하 D램 △128단 이상 낸드플래시를 생산할 수 있는 장비·기술을 중국 기업에 판매할 경우 미 정부 허가를 받도록 했다. 

중국의 맞불에 당장 마이크론은 매출 측면에서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 마이크론 전체 매출 가운데 중국 비중은 약 11%로, 33억달러(약 4조3000억원)였다.

중국 정부의 미 마이크론 판매 금지 조치에 메모리반도체 1·2위인 국내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중국 메모리반도체 시장에서 반사이익을 기대할 수도 있지만, 반사이익보다는 양국 갈등에 불똥이 튈까 노심초사하는 모습이다. 

미국 정부는 이미 지난 4월 윤석열 대통령의 미국 방문 시, 중국이 미국 반도체 판매를 금지할 경우 이에 대한 판매 공백을 한국 반도체 기업들이 메우지 말아달라고 요청했다. 

김정호 카이스트 전자전기공학부 교수는 "국내 기업들이 소폭 매출을 늘릴 수 있겠지만, 아무래도 미국 눈치가 보이기 때문에 중립적으로 관망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현재 미국에 우호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에 대해서도 중국이 규제를 가할 수도 있다는 의견도 나오지만, 한국 메모리 기업마저 중국에 제품을 공급하지 않으면 자국 산업 피해로 이어지기 때문에 쉽지 안을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다. 0

김양팽 산업연구원 전문위원은 "중국이 미국에 이어 한국 기업에까지 제재를 가하면, 자신들의 산업 자체가 위태로워질 수 있기 때문에 그같은 무리수는 두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마이크론의 중국 점유율은 상당히 낮고, 그것을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대체하더라도 국내 기업 매출은 약 2~3% 정도 밖에 늘지 않기 때문에 수혜라고 보기도 어려울 것"이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