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남부터미널 부지 등 저이용 시설 활용방안 용역
서울시, 남부터미널 부지 등 저이용 시설 활용방안 용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특별시청 (사진=오세정 기자)
서울특별시청 (사진=오세정 기자)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서울시는 남부터미널 부지 등 저이용·미활용 도시계획시설의 활용방안을 찾는 용역에 착수했다고 21일 밝혔다.

도심 내 신규 개발할 수 있는 공간이 한계에 도달함에 따라 저이용·미활용되는 도시계획시설에 대한 구체적인 복합개발 방안과 사업화 전략을 마련하려는 것이다.

용역으로 검토할 대상지는 5000㎡ 이상 저이용 또는 미활용 도시계획시설이다. 서초구 서초동 남부터미널 부지와 노원구 중계동 368 일원 미조성 나대지(자동차 정류장), 중랑구 신내동 KT 신내지점과 서초구 우면동 한국교육개발원 이전 부지(방송통신시설), 강서구 등촌동 681-2 미조성 나대지(종합의료시설), 은평구 진관동 은평노인종합복지관(사회복지시설) 등 사전에 선별한 6곳을 우선 검토한다.

이후 지난달 자치구에서 신청받은 대상지 등을 검토해 2곳 내외를 추가로 찾을 예정이다.

시는 이번 용역을 통해 지역 특성과 여건에 맞는 복합개발 활용 방안을 마련하고 미래지형적 용도를 도입함으로써 시민 삶에 필요한 공간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또 타당성 분석 등을 통해 대상지별 적정 사업화 방안을 도출하고 전문가 자문, 다양한 주체와의 협업을 통해 실효성 있는 결과물을 만들어 낼 예정이다. 기존 입체복합개발 제도와 운영상 한계점을 극복할 수 있는 제도 개선 방안도 제시한다. 

용역 결과는 내년 중 나온다.

조남준 서울시 도시계획국장은 "이번 용역을 통해 새롭게 활용할 수 있는 도시계획시설에 대해 세세히 살펴볼 것"이라며 "도시계획시설의 재구조화로 시민 삶에 필요한 미래 도시 활동 거점 공간을 창출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