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기 마친 주상영·박기영 금통위원···이임사서 복잡한 심경 밝혀
임기 마친 주상영·박기영 금통위원···이임사서 복잡한 심경 밝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상영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이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한국은행)
주상영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이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한국은행)

[서울파이낸스 신민호 기자] "물가안정과 성장, 물가안정과 금융안정 간의 (단기적) 상충관계가 첨예화된 것으로 보여 마음이 가볍지만은 않습니다."

주상영 금통위원은 20일 이임사를 통해 "중앙은행은 물가안정을 최우선 책무로 삼되, 안정적 경제성장을 지원하고 금융안정에도 기여해야 한다"며 이 같은 아쉬움을 드러냈다.

이어 그는 "제 재임기간이 전 인류가 곤경에 처한 시기와 겹쳤다. 확장적 거시경제정책은 물가에 영향을 줬지만, 그 원인을 단순히 수요·공급의 개념에서 찾을 수는 없을 것"이라며 "정책대응 방향이나 강도에 있어 조금은 다른 시각에서 접근해야하지 않나 하는 고민을 재직 내내 했다"고 소회했다.

다만 주 위원은 "최근 국내외 경제 상황이 녹록지 않은 게 사실이지만, 그간의 정책 대응과 축적한 노하우를 활용하면 한국 경제가 소프트랜딩을 하는데 문제가 없을 것"이라며 "한국인의 저력을 믿는다"고 강조했다.

박기영 한국은행 금통위원 (사진=한국은행)
박기영 한국은행 금통위원 (사진=한국은행)

이날 박기영 위원 역시 이임사를 통해 "많은 분들이 저를 금통위 개최 횟수 대비 기준금리를 가장 많이 올린 사람이라고 한다"며 임기 중 진행된 고강도 긴축에 대한 복잡한 심경을 드러냈다.

이어 박 위원은 "어제 취임사를 다시 봤는데, 그 내용이 최근 제 발언들, 고민들과 크게 다르지 않다는 점에 놀랐다"며 "다만 그 고민의 밀도와 깊이가 훨씬 깊어졌다. 저는 한은 재직 기간 대비 가장 많은 혜택을 받은 사람이라고 생각한다"고 고마움을 표했다.

한편, 임기를 마친 주상영·박기영 금통위원은 각각 대학교수로 돌아간다.

두 위원의 후임으로는 장용성 서울대 경제학부 교수와 박춘섭 전 조달청 청장이 내정됐다. 차기 금통위원들은 오는 21일부터 임기를 시작하게 된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