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창한 크래프톤 대표, 연임 성공···주가 하락에 "책임 통감"
김창한 크래프톤 대표, 연임 성공···주가 하락에 "책임 통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 대표 "무능함 지속 시 은퇴 각오···보다 많은 IP 선보일 것"
크래프톤, 주가 하락 책임에 자사주 96만주 장내 소각
김창한 크래프톤 대표. (사진=크래프톤)
김창한 크래프톤 대표. (사진=크래프톤)

[서울파이낸스 이도경 기자] 연임에 성공한 김창한 크래프톤 대표가 자사 주가 하락과 관련해 "지난해 시장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한 부분에 상장사 대표로서 책임을 통감한다"며 사과했다.

김 대표는 지난 28일 서울 강남구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열린 크래프톤 정기 주주총회에서 "주주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재무적·조직적 정비를 통해 게임 개발이라는 본업에 집중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크래프톤은 이날 주총에서 김 대표와 창업자인 장병규 의장에 대한 재선임 안건, 윤구 전 애플코리아 사장을 사외이사로 신규 선임하는 안건 등을 주주 다수 동의로 통과시켰다.

크래프톤의 주식은 2021년 8월 코스피 상장 당시 공모가 49만8000원 대비 60% 이상 하락한 17만2천원대에 거래되고 있다.

이날 주총에서도 김 대표와 경영진에 주가 하락에 관한 대책을 묻는 투자자들의 비판 섞인 질문이 쏟아졌다.

특히 크래프톤 상장 시기 회사를 이끌었던 김 대표가 책임을 져야 한다는 취지의 의견이 많았다.

김 대표는 "주가가 많이 하락했고, 작년 저희가 출시한 게임의 성과가 기대에 못 미친 것이 사실"이라며 "지금까지 축적된 회사와 개인의 역량을 응축해 빛을 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만일 제 무능함이 지속된다면 임기 전 은퇴할 각오를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강력한 라이브 서비스를 기반으로 수익을 내며 새로운 IP(지적재산)를 발굴하는 과정"며 "내년에는 보다 많은 라인업을 선보일 것"이라고 호소했다.

지난해 해외 자회사가 개발해 출시한 '칼리스토 프로토콜', '문브레이커' 등의 부진한 실적도 언급됐다.

김 대표는 "칼리스토 프로토콜은 PC 버전의 QA(품질관리)가 부족한 부분을 통감한다"면서도 "그 과정에서 쌓은 트리플A 게임 제작 역량은 향후 새로운 게임을 만들 때 사용할 수 있다"고 답했다.

또 "문브레이커의 성과가 기대 이하인 건 맞지만, 제작사인 언노운월즈는 독창적인 게임을 만드는 곳인 만큼 잘 협력해 나간다면 더 좋은 게임을 만들 수 있을 거라 기대한다"고 내다봤다.

인도에서 큰 인기를 끌던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인디아'가 작년 당국 조치로 서비스 중단된 데 대한 대책 질문도 나왔다.

임우열 크래프톤 퍼블리싱그룹장은 "현지에서 대관 업무를 할 수 있는 인력을 충원해 인도 정부와 협의 중"이라며 "조만간 좋은 소식을 들려드릴 수 있을 거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다른 주주는 장태석 프로듀서에 10만 주의 주식매수선택권(스톡옵션)을 부여하는 의안을 두고 "주가가 최근 신저가를 경신한 시점에서 스톡옵션을 발행하는 것이 정말 중요한 일인가"라고 지적했다.

김 대표는 이에 "회사가 성장했을 때만 일정 비율에 따라 행사할 수 있는 구조"라며 "스톡옵션을 통해 창의성을 가진 핵심 인재가 의욕을 가지고 회사 성장에 '올인'할 수 있는 구조가 돼야 한다고 본다"고 답했다.

한편 크래프톤은 이날 주주 가치 제고를 위해 자사주 96만주를 장내 매수해 소각하기로 결정했다고 공시했다. 

공시에 따르면 이번 소각예정금액은 1679억400만원 규모로, 취득 예상기간은 29일부터 오는 6월 28일까지다. 

크래프톤은 오는 2025년까지 3년간 자사주를 매입해 소각할 예정이다. 올해 취득한 자사주는 전량 소각하며 이후 2024~2025년에 취득한 자사주는 최소 60% 이상 소각할 계획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