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W중외제약, 탈모치료제 후보물질 첫 '해외 특허' 등록
JW중외제약, 탈모치료제 후보물질 첫 '해외 특허' 등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nt 표적 'JW0061' 러시아서 획득···한국 포함 10개국 출원 중
JW중외제약 연구원이 신약을 개발하고 있다. (사진=JW중외제약)
JW중외제약 연구원이 신약을 개발하고 있다. (사진=JW중외제약)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JW중외제약은 윈트(Wnt) 표적 탈모치료제로 개발 중인 'JW0061'에 대해 러시아 특허청으로부터 특허를 취득했다고 27일 밝혔다.

JW0061 물질 특허가 등록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JW중외제약은 한국, 미국, 유럽, 일본, 중국 등 10개국을 대상으로도 특허를 출원한 상태이다. 이번 특허는 Wnt 신호전달경로 기반의 탈모치료제 신약후보물질에 관한 것으로, 'JW0061의 신규한 헤테로 사이클 유도체, 이의 염 또는 이성질체 그리고 이를 유효성분으로 포함하는 조성물'을 보호하는데 목적이 있다.

JW0061은 피부와 모낭 줄기세포에 있는 Wnt 신호전달경로를 활성화해 모낭 증식과 모발 재생을 촉진시키는 혁신신약 후보물질이다. JW중외제약은 안드로겐성 탈모증, 원형 탈모증과 같은 탈모 증상에 효과적이고 예방 효과도 우수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JW중외제약은 지난해 11월 일본에서 열린 Wnt 2022 학회에 참가해 JW0061 전임상 결과를 공개했다. 발표 내용에 따르면, JW0061이 모유듀 세포에 있는 GFRA1 단백질에 직접 결합해 Wnt 신호전달경로가 활성화되는 작용기전을 새롭게 확인했다. 이는 발모 작용기전을 규명한 저분자 약물의 첫 보고 사례다.

위약군 대비 JW0061의 우수한 모발 성장과 모낭 신생성 효과를 확인한 동물실험 결과도 공개됐다. 모발 성장은 생장기, 퇴행기, 휴지기 순으로 세단계가 주기적으로 반복되는데, 평균 50일 이상 소요되는 생장기 진입 시점을 JW0061 도포로 30% 이상(15일) 앞당긴 결과다. JW중외제약은 내년 상반기 JW0061 임상시험 개시를 목표로 현재 우수 실험실 관리 기준(GLP) 비임상 독성평가를 하고 있으며, 미국 피부과 분야 핵심의료진과 공동 연구도 진행 중이다.

JW중외제약 관계자는 "이번 러시아 특허 등록은 해외 시장에서 신약후보물질 JW0061을 원천기술로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JW0061을 기존 탈모치료제를 보완, 대체하는 새로운 혁신신약으로 개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