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증시, 올해 MSCI지수 편입 가능할까···금투업계 전망 '분분'
한국증시, 올해 MSCI지수 편입 가능할까···금투업계 전망 '분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수 편입시 6조~70조원 자금 유입 기대
정부, 지난달 외환시장 구조개편방안 발표
여의도 증권가.(사진=박조아 기자)
여의도 증권가.(사진=박조아 기자)

[서울파이낸스 박조아 기자] 한국증시의 모건스탠리인터내셔널(MSCI) 선진국 지수(DM) 편입 가능성을 둘러싸고 금융투자업계의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22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MSCI는 미국 투자은행 모건스탠리의 자회사인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사가 작성해 발표하는 글로벌 주가지수로 세계적인 펀드들의 투자 기준이 되는 국제 벤치마크다. 

매년 MSCI는 6월 초 국가별 시장 접근성 결과를, 6월 하순에는 선진국과 신흥국 재분류 결과를 발표한다. MSCI가 관찰 대상국으로 올린 후 선진 지수 편입 여부를 결정하는 것을 고려하면, 한국 증시가 올해 6월 관찰 대상국에 오르면 실제 편입이 완료되는 시점은 2025년 6월이 될 것으로 보인다. 

금융투자업계에서는 MSCI 선진지수 편입이 된다면 코리아 디스카운트(한국 증시 저평가 현상)가 해소될 것으로 보고 있다. 금융투자업계는 한국증시가 선진시장으로 승격 시 6조~70조원 사이의 자금이 유입될 것으로 추정했다.

앞서 한국증시는 지난 2008년 MSCI 선진시장 편입 후보군인 '관찰대상국'(워치리스트)에 올랐지만, '시장 접근성이 충분하지 않다'는 이유로 등재가 불발됐다. 정부는 이후 꾸준히 선진시장에 편입되기 위해 여러가지 정책을 시도했다. 2014년에는 워치리스트에서 제외됐고, 2022년에도 선진국 지수 편입이 불발됐다. 현재 한국은 여전히 신흥국지수(EM)에 속해있다. 

지난해 한국증시는 시장 접근성 평가에서 높은 점수를 받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MSCI는 한국 증시에 대해 △ 외국인 투자자를 위한 영문 자료 등 정보 접근성 부족 △ 코스피200·코스닥150 기업 대상 제한적 공매도 △역내외 외환시장 접근 제한 등을 지적했다.

한국정부는 MSCI로부터 지적받은 사항에 대해 적극적으로 개선하고 있다. 한국은행과 기획재정부는 지난달 7일 '외환시장 구조 개선방안'을 발표했다. 해당 개선안은 대외 안정성을 고려해 글로벌 수준으로 외환시장 접근성을 제고하고, 국내 외환시장을 개방·경쟁적 시장구조로 전환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개선방향은 크게 국내 외환시장 대외 개방, 개장시간 대폭 연장, 선진수준 시장 인프라 구축 등 3가지다.

먼저 내년부터 자산 10조원 이상 상장법인을 시작으로, 영문공시가 의무화된다. 의무화 대상 법인은 자산 10조원 이상이거나 외국인 지분을 30%이상(단 자산 2조~10조원)인 코스피 상장사다. 또 외국인 투자자 등록제도가 폐지되면서, 외국인이 사전 등록절차 없이 국내 상장증권 투자도 가능해진다. 

금융투자업계에서는 MSCI로부터 지적받았던 시장 접근성 문제 개선을 위한 조치들이 이뤄진 만큼, 올해 선진시장으로의 승격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김동영 삼성증권 연구원은 "최근 정부를 중심으로 MSCI 선진시장 승격을 대비해 외환시장 내 외국 금융기관 직접 참여 허용, 외환시장 개장시간 연장, 외국인 투자자 등록의무 폐지, 영문 공시의 단계적 확대, 배당절차 개선 등 제도 개선을 진행했다"며 "올해 6월 워치 리스트 등재 여부는 남은 기간의 정부 협상 능력에 따라 유동적일 수 있다"고 말했다.

다만 일각에서는 올해가 아닌 내년 승격을 기대해야 한다는 관측도 제기되고 있다. 김정윤 대신증권 연구원은 "정부 주도의 자본시장 선진화 방안은 긍정적 변화지만, MSCI 조건 충족에 미달한다"며 "내년에는 시장 접근성 평가에서는 외환시장 자유화, 투자 상품의 가용성 항목에 대해서만 마이너스 평가를 받을 것으로 예상되는데, MSCI는 이 두 항목에 대한 뚜렷한 개선을 조건으로 한국을 관찰대상국에 올릴 가능성은 존재한다"고 분석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