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은 노조, 사측에 본점이전 '타당성 검토 TF' 설립 요청
산은 노조, 사측에 본점이전 '타당성 검토 TF' 설립 요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부 전문가 참여···'반쪽짜리 이전' 논란 불식
산업은행. (사진=서울파이낸스DB)
산업은행 (사진=서울파이낸스DB)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산업은행이 본점 부산이전에 속도를 높이고 있는 가운데 노동조합이 20일 강석훈 회장 앞으로 '노사 공동 이전 타당성 검토 태스크포스(TF)' 설립 요청 공문을 발송했다. 노사 관계자와 외부 전문가가 참여하는 TF를 구성해 본점이전 실효성 등을 점검해보자는 취지다.

산은 노조는 해당 공문에서 본점 이전 타당성을 검토하고, 이전과 관련한 의사결정을 노사 공동으로 수행하기 위한 TF를 설립하자고 제안했다.

현재 산은 본점 부산이전은 임직원 협의 없이 추진되고 있어 '반쪽짜리 이전 계획'이란 논란이 지속되고 있다. 이에 노조가 노사 공동 TF를 구성해 본점 이전 타당성을 함께 검토하자고 사측에 제안한 것이다.

실제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균발위)는 지난 7일 산은과 금융위원회, 국토교통부에 발송한 '산은 지방 이전 관련 절차 안내' 문서에서 "공공기관 지방 이전 추진을 위해서는 먼저 산은은 내부 노사협의를 거쳐 이전안을 마련하라"고 밝힌 바 있다.

특히, 산은 이전 계획안을 최종 심의해 균발위에 제출해야 하는 국토부도 노사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이전 추진을 부담스러워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산은 노조 측은 "현재 논의되고 있는 산업은행 부산 이전은 은행의 역할, 업무범위 및 분장, 손익구조 등 경영환경뿐 아니라 근로자 근무환경 및 정주여건 등 근로조건에도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안"이라며 "노사협의를 거쳐 이전대상기관 지정방안을 제출하라는 균발위 방침을 준수하고, 은행 내 증폭되고 있는 노사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노사 동수로 구성된 TF를 함께 구성하자"고 제안했다.

노조는 또 산은 본점 이전과 관련된 금융위원회, 국토교통부, 균발위 등 유관부처에도 공문을 보내 "은행 내부적으로 TF가 원활히 구성돼 운영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달라"고 요청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