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근당, 네덜란드 시나픽스서 ADC 기술 도입
종근당, 네덜란드 시나픽스서 ADC 기술 도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650억원 규모 계약···상업화 이후 판매 로열티 별도 책정
서울 중구 충정로 소재 종근당 본사 전경 (사진=종근당)
서울 중구 충정로 소재 종근당 본사 전경 (사진=종근당)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종근당은 네덜란드 생명공학기업 시나픽스(Synaffix B.V)로부터 항체-약물 접합체(ADC) 기술을 도입하는 계약을 맺었다고 6일 밝혔다. 계약금과 개발, 허가, 판매 단계별 기술료를 포함한 계약 규모는 1억3200만달러(1650억원)다. 상업화 이후 판매에 대한 로열티는 별도로 책정된다.

이번 계약으로 종근당은 시나픽스의 ADC 기술 3종에 대한 사용 권리를 확보해 항암제 개발에 본격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ADC는 특정 항원에만 반응하는 항체(antibody)에 치료 효과가 있는 화학 약물(drug)을 결합해 약물이 항원을 발현하는 세포에 선택적으로 작용하게 하는 기술이다. 쉽게 말해 다른 세포에는 해를 주지 않고 특정 세포만을 죽이는 기술이다. 

기존 세포 독성 항암제의 부작용을 최소화하면서도 약효를 높일 수 있어 국내외 제약사들이 해당 기술을 활용한 의약품 개발에 나서고 있다. 글로벌 항체-약물 접합체 시장은 2022년 8조원(58억1000만달러) 규모이며 2026년에는 17조9000억원(130억달러) 규모로 성장해 연평균 22%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종근당에 따르면 시나픽스의 ADC 기술은 항체에 약물을 정확하게 접합시킬 수 있으며 다른 기술과 달리 항체를 변형할 필요가 없어 효율적인 생산이 가능하다. 종근당은 자체적으로 생물정보 데이터베이스(bioinformatics database)를 활용한 ADC 타깃 발굴 모델을 정립하고 다수의 추가 타깃을 선정해 ADC 파이프라인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며 차세대 항암제 개발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

종근당은 지난 2019년부터 시나픽스와 ADC에 대한 공동연구를 진행해왔다. 김영주 종근당 대표는 "종근당은 소세포폐암 신약 캄토벨을 비롯해 항암 이중항체 CKD-702 등 다양한 항암제 개발을 통해 전문성과 노하우를 구축하고 있다"며 "이번 시나픽스와 계약을 통해 글로벌 시장을 선도할 차세대 항암제 개발에 속도를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