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개인사업자 마이데이터' 위킹그룹 발족
금융위, '개인사업자 마이데이터' 위킹그룹 발족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금융위원회
사진=금융위원회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금융위원회는 개인사업자 마이데이터 도입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유관기관 및 업계 관계자·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워킹그룹을 발족했다고 1일 밝혔다.

개인사업자 마이데이터는 개인사업자 명의로 개설·관리되는 금융정보·상거래정보·공공정보 등을 통합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다.

개인사업자에 대해서는 맞춤형 금융서비스, 경영 컨설팅, 정책자금 신청 지원 등 영업·경영활동을 지원한다. 아울러 신용평가모형 고도화를 통해 금융권의 원활한 자금 공급과 리스크 관리 기능 제고에 기여할 전망이다.

이날 개최된 개인사업자 마이데이터 워킹그룹 1차 회의에서는 향후 운영방안을 논의했다. 워킹그룹은 오는 6월까지 개인사업자 단체, 마이데이터 사업자, 정보제공기관, 유관기관 등 실무 관계자·전문가 의견을 종합적으로 수렴해 수요자·현장 중심의 개인사업자 마이데이터 도입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세부적으로 신용정보법령 개정사항 및 정보제공 범위 등을 검토하는 '서비스 분과'와 API 규격 및 인증·보안 대책 등을 검토하는 '기술 분과'로 구분해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4월까지 분과회의 논의 등을 토대로 도입방안 초안을 마련하고 보완작업 등을 거쳐 6월까지 최종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