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자산운용 'KB통중국 4차산업 펀드' 3개월 수익률 39.33%
KB자산운용 'KB통중국 4차산업 펀드' 3개월 수익률 39.3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벌 4차산업 관련 펀드중 1위
상해법인 리서치 기반 직접 운용
사진=KB자산운용
사진=KB자산운용

[서울파이낸스 남궁영진 기자] KB자산운용은 30일 'KB통중국4차산업펀드'의 지난 26일 기준 3개월 수익률 39.33%을 기록했다고 30일 밝혔다. 

이 펀드는 운용규모가 3100억원으로 국내에서 운용 중인 중국 펀드 중 세 번째로 규모가 크다. 글로벌 시장에 투자하는 4차산업 펀드 중 수익률 1위다. 연초 이후 수익률은 14%를 기록 중이다. 

펀드는 현지 위탁운용사 없이 2018년 설립된 상하이 현지법인과 협업해 김강일 KB자산운용 글로벌운용본부 매니저가 국내에서 직접 운용하고 있다.

이 펀드는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5세대 통신(5G)과 스마트폰 △차세대 유니콘 △중국 반도체 굴기 △로봇과 공장 자동화와 관련된 중화권 대표 기업과 중국 내수 기반의 대형 플랫폼기업에 주로 투자한다.

지난해 12월 말 기준 업종별 비중은 IT(31.5%), 경기소비재(27.3%), 커뮤니케이션서비스(15.1%) 순이다. 투자 상위 종목은 홍콩의 텐센트(8.5%), 대만의 TSMC(6.6%), 홍콩 알리바바(4.3%), 중국판 ‘배달의 민족’으로 불리는 메이투안(4.1%) 순이다. 이 외에도 중국 최대의 바이오의약품 위탁생산 기업인 우시바이오로직스, 중국판 ‘아마존’으로 불리는 징둥닷컴도 포트폴리오에 포함돼 있다.  

김 매니저는 "중국의 월간 활성 모바일 인터넷 사용자수(MAU)는 코로나 기간 동안 꾸준히 증가하여 현재 12억명에 달한다"면서 "방대한 데이터 축적을 기반으로 중국이 4차산업 혁명에 유리한 고지를 점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KB자산운용은 신년사를 통해 올해 주목할 시장으로 중국시장을 선정한 바 있다. KB자산운용은  'KB통중국고배당펀드'를 비롯해 1조8000억원 규모의 중국펀드를 운용하고 있고, 기관투자자들을 대상으로 매년 '통(通)차이나데이' 세미나를 개최하는 등 중국시장 공략에 힘을 쏟고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