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복현 금감원장 "보험사, 외형확장보다 건전성 힘써달라"
이복현 금감원장 "보험사, 외형확장보다 건전성 힘써달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감원, 14개 생명·손해보험사 CEO들과 간담회 개최
"경기 어려울수록 보험 역할 중요, 리스크에 선제 대응"
이복현&nbsp;금융감독원장이 18일 오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은행장들과의 간담회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br>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26일 보험사 최고경영자(CEO)와 만나 "올해 무리한 외형확장보다는 시장 안정에 힘써달라"고 주문했다.

이 원장은 이날 서울 광화문에 위치한 생명보험교육문화센터에서 14개 생명·손해보험사 CEO들과 간담회를 갖고, 이같은 내용을 공유했다. 지난해 이 원장이 취임한 후 가진 간담회 이후 6개월여만이다.

이 원장은 "지난해 금리 급등으로 보험업계가 건전성과 유동성 관리에 일시적인 어려움을 겪었지만, 당국의 적극적인 시장 안정 노력과 보험회사의 협조 덕분에 위기를 무사히 넘길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새해에도 시장의 불확실성과 경기침체 우려가 여전히 지속되고 있는 만큼, 보험회사가 금융시장 및 민생 안정을 위해 보다 적극적인 역할을 해달라"고 했다.

특히 이 원장은 보험업계가 금융시장이 불안할 때마다 장기자금을 제공함으로써 자본시장을 안정시키는 데 큰 역할을 해왔음을 언급했다.

그는 "올해도 일시적 유동성 부족에 따른 정상기업의 부실화가 금융산업내 시스템리스크를 촉발시키지 않도록 회사별로 채권 매입 등 다양한 투자 방식을 통해 유동성을 공급하는 기관투자자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해 달라"고 강조했다.

그는 변동성 확대에 대비, 잠재리스크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줄 것도 주문했다.

이 원장은 "최근 경기 민감성 자산의 손실 위험이 커지고 있어, PF대출 및 해외 대체투자에 대한 자체 심사·사후관리 강화가 필요하다"며 "IFRS17와 신 지급여력제도의 안정적 시행을 위해 회계시스템 및 산출 결과 등을 꼼꼼히 살펴봐달라"고 말했다.

민생안정을 위한 보험업 본연의 역할에 충실해줄 것도 요청했다.

이 원장은 "경기가 어려워질수록 사적 안전망으로서 보험의 역할이 중요해지므로 다양한 연금보험 개발, 플랫폼 노동자를 위한 이륜차보험 활성화 등에 적극적 협조를 당부한다"며 "당국도 선량한 보험가입자의 피해 예방을 위해 보험사기방지특별법 개정안이 조속히 통과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밖에 그는 보험사들의 신 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비대면 채널 활성화, 기후·헬스케어 상품 확대 등 보험산업이 나아갈 방향을 다각도로 고민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