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아파트지구' 사라진다···"재건축 사업 촉진"
서울 '아파트지구' 사라진다···"재건축 사업 촉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서울시
자료=서울시

[서울파이낸스 나민수 기자] 서울시는 지난 18일 제1차 도시계획위원회를 열어 '용도지구(아파트지구)·아파트지구 개발기본계획 결정 변경안'을 수정 가결했다고 19일 밝혔다. 

아파트지구는 1970년대 고도성장기에 대규모 아파트 공급을 위해 1976년 당시 도입됐으며 현재 서울 시내에는 14개 지구(약 11.2㎢, 208개 단지, 약 15만 세대)가 있다.

하지만 평면적 도시관리기법으로 시대에 맞지 않다는 한계가 있었다. 예컨대 주택용지에는 단지내 상가없이 주택만 배치해야 했고, 상업용지에는 비주거 용도만 건립할 수 있어 다양한 용도의 복합개발이 근본적으로 불가능했다. 이에 지난 2003년 국토계획법에서 삭제된 이후 주택법 부칙 등으로만 운영돼 왔다.

이에 서울시는 재건축 사업을 촉진하고, 재건축 단지 외의 일반 필지의 용도, 높이 등 규제 완화를 위해 아파트지구를 지구단위계획으로 전환을 추진하는 것이며, 이번 도시계획심의가 수정가결 됨으로써 대부분의 아파트지구는 올해 안에 폐지 및 지구단위계획으로 전환할 수 있게 됐다. 다만, 아파트지구를 폐지하면 추진 중인 정비사업에 영향이 있을 수 있는 일부 단지들은 도시 및 주거환경 정비법에 따른 개별 정비계획수립 또는 재건축 완료시까지 아파트지구 폐지를 유보할 계획이다.

이번 결정으로 아파트지구는 10개 지구, 면적으로는 약 2,5㎢, 57개 단지만 남게 된다. 4개 지구(원효, 화곡, 아시아선수촌, 청담·도곡)는 지구 전체를 폐지하고, 10개 지구(반포, 서초, 서빙고, 이수, 여의도, 압구정, 이촌, 잠실, 가락, 암사명일)는 구역계를 축소한다.

유창수 서울시 주택정책실장은 "앞으로 서울 시내 14개 아파트지구의 재건축 사업이 효율적이고 유연하게 추진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지침 개선과 규제 완화를 통해 주택 공급을 확대하고 아파트 밀집지역에 대해 일관된 도시관리체계를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자료=서울시
자료=서울시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