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해외주식 환경 관련 의결권 일관성 필요"
"국민연금, 해외주식 환경 관련 의결권 일관성 필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 로고

[서울파이낸스 박조아 기자] 국민연금은 해외주식의 환경(E) 관련 의결권 일관성 확보를 위한 기준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이 2018년부터 2022년 5월말까지의 국민연금 해외주식의 환경 관련 의결권 행사 내역을 분석한 결과, 국민연금은 파리기후협약, 넷제로, 산림파괴 등과 관련한 주주제안에 대해 일관되지 않은 의결권을 행사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은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국민연금 해외주식 의결권 보고서 : 기후에 투표하라'를 발간했다.

국민연금이 고민정 의원실에 제출한 최근 5년간 해외주식 환경 관련 의결권 행사 내역을 분석한 결과, 2018년부터 2021년까지 국민연금이 의결권을 행사한 환경 관련 주주제안은 총 6건이었으나, 2022년에는 총 14건으로 급증했다.

총 20건의 해외주식 환경 관련 주주제안을 분석 결과, 국민연금은 11건에 대하여 찬성(55%), 9건은 반대(45%) 의결권을 행사했다.

찬반 행사에 대한 상세내역을 분석한 결과, 국민연금은 2022년 동일 산업군인 ‘엑손 모빌(Exxon Mobil)’과 ‘쉐브론(Chevron)’을 대상으로 상정된 파리기후협약에 부합하는 온실가스 감축목표 설정을 요구하는 주주제안에 상반된 의결권을 행사한 것으로 나타났다. 동일한 주주제안에 대해 캘리포니아 공무원 연금인 CalPERS와 노르웨이 국부펀드인 NBIM은 ‘찬성’을 행사했다.

유사한 주주제안에 대해 ‘엑손 모빌’ 건은 반대를 행사한 반면 ‘쉐브론’ 건은 찬성표를 던졌다. 국민연금은 엑손 모빌 건에 반대표를 행사한 근거로 관련 정보를 엑손 모빌이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다는 점을 들었다.

이 외에도 2020년 다국적 기업인 ‘프록터&갬블(P&G)’에 ‘삼림 벌채를 없애기 위한 노력에 대한 보고서’를 요구한 주주제안에 대해 국민연금은 ‘찬성’을 행사했으나, 2022년 ‘홈디포(The Home Depot)’에 ‘공급망 내 삼림파괴 및 일차림 파괴 근절을 위한 노력에 대한 평가 및 결과 보고서’를 요구하는 주주제안에는 ‘반대’를 행사했다.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은 보고서를 통해 "국민연금의 일관성이 없는 의결권 행사는 기후변화를 비롯한 환경 이슈에 대한 입체적인 이해 부족과, 이에 따른 명확한 판단 기준의 부재 때문으로 보인다"고 진단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