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년만에 경제계 인사회 참석한 尹, 규제개선·노동개혁 약속
7년만에 경제계 인사회 참석한 尹, 규제개선·노동개혁 약속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첫 상의·중기중앙회 공동 개최, 5대그룹 총수 총출동
최태원 회장 "어려운 경제여건, 긍정적 시각에서 보자"
윤석열 대통령이 2일 오후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2023 경제계 신년인사회에 참석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일 오후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2023 경제계 신년인사회에 참석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이서영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2일 경제계 주요 인사들과 만나 "앞으로 외교의 중심에 경제를 놓고 규제개선과 노동개혁도 확실하게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더불어 새해을 맞아 5대그룹 총수를 비롯한 경제계 인사가 새해 인사회에 총출동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2023년 경제계 신년 인사회'에 참석, 격려사를 통해 이같이 말했다. 대통령이 참석한 것은 2016년 이후 7년만이다. 

앞서 윤 대통령은 "지난해 우리 경제인들이 복합위기 속에서도 사상 최고의 수출과 외국인 투자 유치를 달성했다. 고용도 2000년 이후 최대로 늘었다"며 경제인들에게 사의를 표했다. 

이어 "올해도 우리 경제 상황이 어려워지겠지만 정부와 기업이 힘을 모은다면 이 위기를 기회로 만들 수 있을 것"이라며 "정부는 든든한 지원군이 되겠다. '팀 코리아'의 저력으로 위기를 극복하고 더 큰 성장을 이루자"고 했다.

정부 인사로는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한화진 환경부 장관,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한기정 공정거래위원장, 김주현 금융위원장, 김창기 국세청장, 윤태식 관세청장 등이 참석했다. 

신년 인사회는 1962년부터 거의 매해 열려온 재계·정계 인사들의 새해맞이 행사로, 올해 처음으로 대한상공회의소와 중소기업중앙회와 공동 개최로 진행했다. 이에 대·중견기업 대표, 상의 의원사, 경제단체, 중·소상공인 및 관련 단체장 등 500여명이 참석했다.

윤석열 대통령과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이 주요참석자들과 세레머니를 하고 있다. (사진=대한상공회의소)
윤석열 대통령과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이 주요참석자들과 세레머니를 하고 있다. (사진=대한상공회의소)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을 포함해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과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등 5대그룹 총수 모두 참석했다. 이 외에도 김동관 한화그룹 부회장과 허태수 GS그룹 회장, 권오갑 HD현대 회장,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 박정원 두산그룹 회장, 구자은 LS그룹 회장,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 등도 함께했다. 

최태원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지정학적 리스크, 공급망 불안, 경제안보 질서 변화 등 경제여건이 녹록지 않고 글로벌 저성장까지 겹쳐 어려움이 크다"면서 "어렵게만 보지 말고 긍정적인 다른 시각에서 보자"고 주문했다.
 
이어 "반도체, 자동차, 조선, 배터리 등을 중심으로 세계경제 질서가 재편되는 상황인데 이를 다 갖춘 나라는 많지 않다”며 "이들 주력 산업 외에도 바이오, 친환경에너지처럼 미래 경제안보를 지켜줄 수 있는 다른 분야에서도 경쟁력을 갖춘다면 우리 경제와 안보를 든든히 지켜줄 버팀목이 추가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또한 손자병법에 나온 사자성어 '이환위리(以患爲利·위기로 기회로 만듦)'를 인용해 위기 극복 의지를 다졌다. 최 회장은 "수출 대한민국의 위상을 다시 한번 드높이는 한해가 되기를 소망한다"며 "우리 산업 경쟁력과 경제 시스템 기초가 되는 소상공인에게 안정적인 사업기반을 제공하고 스타트업 창업가에게는 도전할 수 있는 기회를 더 많이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