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에너지 안전성·가치 체험 '수소안전뮤지엄' 개관
수소에너지 안전성·가치 체험 '수소안전뮤지엄' 개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소안전뮤지엄 전시 구성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수소안전뮤지엄 전시 구성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가스안전공사는 국민들이 수소에너지의 안전성과 미래 친환경에너지로서의 가치를 직접 확인할 수 있는 수소안전 체험관(수소안전뮤지엄) 개관식을 개최한다고 15일 밝혔다.

산업부는 2020년부터 '수소안전 체험관' 구축을 추진했다. 사업추진기관인 한국가스안전공사에서는 지자체 공모를 통해 충북혁신도시를 선정했으며, 국미 88억원, 충북도 35억원, 음성군 35억원 등 총 사업비 153억원을 투입해 3년에 걸쳐 안전체험관을 건립했다.

체험관 외관은 3개의 원형 건축물이 유기적으로 연결돼있는 구조로, '수소-에너지-물'로 변환되는 수소의 무한한 순환을 형상화했다.

내부는 수소안전홍보관, 가스안전체험관 2개의 전시·체험공간으로 구성돼있다.

그 중 핵심공간인 수소한전홍보관은 △수소를 만나다 △수소, 안전을 만들다 △수소, 꿈을 꾸다 등 3개의 주제, 6개의 공간으로 구성됐다.

'수소를 만나다'는 자연으로부터 와서 물이 돼 자연으로 돌아가는 수소의 친환경성을 영상과 음향으로 경험할 수 있다.

'수소, 안전을 만들다'는 수소 저장용기의 안전성을 용기 제작과정과 안전성 검증 시험을 영상과 전시모형으로 간접체험한다. 또 수소충전소에 적용된 안전기술과 비상시 작동하는 안전장치(긴급차단장치, 수소누출감지기, 화염검지기)을 체험큐브를 통해 알아보는 코너다.

'수소 꿈을 꾸다'는 2050년 미래 수소에너지 사회의 모습을 영상과 모형으로 느껴볼 수 있고, 수소경제의 의미, 국제동향, 수소안전성에 대한 정보를 영상을 통해 들려주며, 기후 변화 위기와 미래 수소도시 곳곳을 4D영상으로 체험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체험관은 이날 개관해 3개월간 임시운영 기간을 거쳐 내년 3월부터 본격적인 운영을 시작할 계획이다.

김선기 산업부 수소경제정책관은 축사르 통해 "정부는 2019년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발표 이후, 세계 최초 수소법 제정, 수소경제 이행 기본 계획을 수립하는 등 발빠르게 움직였으며, 현재 수소차·수소충전소·연료전지 보급에 있어 세계 1위를 기록하는 등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면서 "새정부 출범 이후에는 '청정수소 공급망 구축과 세계 1증 수소 산업 육성'이라는 새로운 수소경제 방향을 제시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청정수소 생태계 조성방안'과 '세계 1등 수소산업 육성전략'을 발표하고 이를 촉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