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분기 은행 BIS비율 '14.84%'···위험가중자산 증가에 전분기比 하락
3분기 은행 BIS비율 '14.84%'···위험가중자산 증가에 전분기比 하락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감원 "손실흡수능력 확충 유도할 예정"
금융감독원 (사진=서울파이낸스 DB)
금융감독원 (사진=서울파이낸스 DB)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올해 3분기 국내 은행들의 핵심 건전성 지표인 자본비율이 기업대출 증가, 환율상승 등으로 위험가중자산이 크게 증가한 영향으로 악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6일 금융감독원이 공개한 '9월말 은행지주회사 및 은행 BIS기준 자본비율 현황(잠정)'에 따르면 국내은행의 BIS 기준 총자본비율은 14.84%로, 3개월 전보다 0.46%포인트(p) 하락했다.

보통주자본비율과 기본자본비율은 각각 12.26%, 13.51%로, 같은 기간 0.45%p, 0.44%p 하락했다.

이는 순이익 시현·증자 등에도 금리상승에 따른 채권평가손실로 인해 자본 증가폭은 제한된 반면, 기업대출 증가·환율상승 등으로 위험가중자산이 크게 증가하면서 자산증가율(4.5%)이 자본 증가율(1.4%)을 상회한 데 따른 것이다.

단순기본자본비율은 총위험노출액 증가율이 기본자본 증가율을 상회하면서 지난 6월 말 대비 0.15%p 떨어진 6.09%를 기록했다.

수치가 전분기 대비 하락하긴 했으나, 모든 국내은행이 규제비율을 상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험가중자산이 감소하거나 상대적으로 보통주자본이 크게 증가한 BNK·JB·씨티·수협 등 4개 은행은 전분기말 대비 보통주자본비율이 상승했다.

위험가중자산 증가율이 보통주자본 증가율을 상회한 신한·하나·KB·DGB·농협·우리·SC·산업·기업·수출입은행·케이뱅크·카카오뱅크 등 12개 은행은 보통주자본비율이 하락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현재까지 국내은행의 자본비율은 규제비율을 상회하는 등 양호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지만, 추후 시장 변동성이 확대되고 대내외 경제여건이 악화될 가능성에 대비할 필요가 있다"며 "은행이 건전성을 유지해 본연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손실흡수능력 확충을 유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를 위해 국내은행의 자본비율 현황에 대한 모니터링을 한층 강화하고, 자본비율이 취약한 은행에 대해서는 자본적정성 제고를 유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