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가스 평택기지, 28개년 연속 무재해 기록 달성
SK가스 평택기지, 28개년 연속 무재해 기록 달성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가스 임직원들이 평택기지 28년 연속 무재해 달성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SK가스)
SK가스 임직원들이 평택기지 28년 연속 무재해 달성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SK가스)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SK가스는 LPG수입기지인 평택기지가 12월 4일 24시 28년 연속 무재해 기록을 달성했다고 5일 밝혔다.

SK가스 평택기지는 프로판 14만톤, 부탄 6만톤 등 총 20만톤의 LPG를 저장할 수 있으며, 국내 수도권·중부지방과 중국 등 해외에도 LPG를 공급하고 있다.

지난 1994년 12월부터 운영을 시작한 이후 현재까지 상해, 화재, 폭발 등 단 한 건의 사고도 없이 안정적으로 LPG를 공급해 '무재해 28개년' 기록을 달성했다.

SK가스는 경영진의 '세이프티 퍼스트(Safety First)' 경영리더십과 기지에 구축돼 있는 안전보건 시스템을 기반으로 구성원과 협력업체 직원들이 적극 동참하고 노력해 온 결과라고 설명했다.

SK가스는 '글로벌 톱 티어(Global Top Tier) 안전경영시스템 구축'을 목표로 △자율안전문화 구축 △구성원 안전 역량 강화 △시스템 고도화 △법규 변화 대응 등 4개 영역에 대한 'SHE(Safety, Health, Environment) 마스터플랜'을 수립해 세부 과제를 실행해 나가고 있다.

사업장에서도 안전관리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책임자가 주관하는 일일안전지킴이 활동을 통해 기지 구성원 모두가 설비, 작업현장에 대한 안전점검에 동참하고 있다. 안전수칙을 위반했을 경우에는 작업중지권을 발동해 안전이 완전히 보강된 상태에서만 작업을 할 수 있도록 적극 관리하고 있다.

또 설비 안정성을 정기적으로 진단하고, 적시에 설비 교체와 유지보수를 실시해 시설 노후화에 의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있다. 안전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구성원을 선발해 해외연수 기회를 제공하고, 무재해 달성에 기여한 협력 업체들에게는 포상금을 지급하는 등 동기부여를 위한 프로그램도 운영중이다.

특히 올해부터는 4개 분야, 580개 항목에 이르는 자체 진단 체계를 구축해 사업장 안전규정의 적절성, 구성원의 규정 이해도, 현장 이행성을 확인하고 현장의 취약점을 발굴·개선해 나가는 등 위험요소 관리체계를 완성했다.

윤병석 SK가스 사장은 "SK가스 평택기지의 28년 연속 무재해 달성은 구성원 모두가 한마음 한 뜻으로 안전을 최우선으로 실천한 결실이라 생각하며, 평택기지 구성원 모두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한다"며 "원칙을 실천하는 안정적인 기지 운영으로 영속적 무재해/무사고 사업장을 만들어 나갈 것을 당부하며, SK가스 리더들도 현장 중심의 리더십 실천으로 글로벌 톱 티어 SHE 수준 달성을 위해 솔선수범하고 전력을 다해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