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멘트 이어 정유 분야 업무개시명령 초읽기···노-정 갈등 심화
시멘트 이어 정유 분야 업무개시명령 초읽기···노-정 갈등 심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 파업 8일째인 1일 오후 광주 광산구 하남산단 삼성전자 광주사업장 앞에서 열린 화물연대 총력투쟁 결의대회에서 조합원들이 손팻말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 파업 8일째인 1일 오후 광주 광산구 하남산단 삼성전자 광주사업장 앞에서 열린 화물연대 총력투쟁 결의대회에서 조합원들이 손팻말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주진희 기자] 민주노총 공공운수노동조합 화물연대본부(이하 화물연대)의 총파업이  2주 차에 접어든 가운데 정부가 추가 업무개시명령을 검토하는 등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화물연대 또한 강경한 입장을 고수하며 파업을 이어가는 등 노정 간 갈등의 골이 깊어지는 모양새다.

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정부가 시멘트 분야에 이어 출하 차질 규모가 큰 정유 분야에 대한 추가 업무개시명령을 내릴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9일째 진행되고 있는 총파업 분야 가운데 시멘트를 비롯한 철강, 자동차, 정유업계의 출하 차질 규모가 잠정 1조60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기 때문이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미리 단정할 수는 없지만, 현재 산업 특성을 봤을 때 정유 분야가 (명령발동이) 시급하다"며 추가 업무개시명령을 시사했다. 그는 "중대본에서 상황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있기 때문에 더이상 늦출 수 없다고 판단되면 (명령발동을 위한) 국무회의를 언제든 소집할 수 있다"고도 덧붙였다.

정부가 이 같은 발언을 한 배경에는 지난달 29일 사상 처음 발동시킨 시멘트 분야 운수 종사자 대상 업무개시명령의 상당한 효과 때문이다.

국토부는 전날까지 운송을 거부하는 차주 425명(17%)에게 명령서를 우편으로 송달했고, 그 결과 전날 기준 시멘트 출하량은 8만2000t으로, 지난달 30일 기준 4만5000t 대비 2배 가까이 늘었으며 레미콘 생산량(6만㎡)도 전날보다 46% 늘었다. 출하량 또한 평시의 44% 수준까지 회복됐다.

명령서를 받고도 업무 복귀를 하지 않은 화물차주에겐 30일간의 영업정지 등 처분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김수상 국토부 교통물류실장은 "(화물연대) 집결률이 떨어지는 주말 이후 (상황이) 많이 달라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통상 주말에 집회나 운송거부 참여 인원이 줄어드는데, 이번엔 업무개시명령 압박까지 더해져 주말 동안 복귀자가 대거 발생하지 않겠냐는 것이다.

아울러 정부는 시멘트 업계에 이어 정유 업계에 대한 추가 업무개시명령 발동 초읽기에 돌입하는 등 압박 수위를 높이려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화물연대는 업무개시명령을 거부하고 총파업을 이어간다는 입장이다. 화물연대 관계자는 "정부가 시멘트 분야에 우선 업무개시명령을 내린 건 분열과 와해를 바라기 때문 아니냐"며 "내부 분위기는 차라리 더 단단해지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민주노총은 오는 3일 서울과 부산 등지에서 여는 전국노동자대회를 거쳐서 6일에는 전국에서 동시다발적인 총파업을 벌일 계획이다.

이에 따라 다음 주까지 노정은 물러설 곳 없는 팽팽한 대치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