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은 노조 "동남권 조직확대, 본점 꼼수 이전···법적 대응 불사"
산은 노조 "동남권 조직확대, 본점 꼼수 이전···법적 대응 불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은, 내일 이사회서 동남권 영업조직 확대 개편안 의결
노조, 28일 기자회견 개최···"배임행위이자 노동탄압 행위"
산업은행 노동조합과 직원들이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산은 본점 앞에서 동남권 영업조직 확대를 골자로 하는 조직개편안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산업은행 노조)
산업은행 노동조합과 직원들이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산은 본점 앞에서 동남권 영업조직 확대를 골자로 하는 조직개편안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산업은행 노조)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산업은행이 동남권(부산·울산·경남) 지역 영업조직 확대를 추진하는 등 본점 부산이전에 속도를 높이는 가운데 산은 노동조합이 28일 기자회견을 열고 "본점 꼼수 이전 시도를 중단하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노조는 이사회에 대한 배임, 직권남용 혐의 고소고발 등 법적 대응도 불사한다는 방침이다.

전국금융산업노조 한국산업은행지부는 이날 오전 8시30분 서울 여의도 산은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본점 이전의 영향과 타당성에 대한 검증 없이 졸속 마련된 조직개편 이사회 안건 철회를 강력히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날 노조의 기자회견은 동남권 지역 영업조직 확대 조직개편안을 통과시키려는 이사회의 움직임을 규탄하고자 마련됐다. 산은 이사회는 오는 29일 오후 3시 이사회를 열고 동남권 영업조직을 늘리고 부산에 대규모 인사발령을 단행하는 내용의 조직개편안을 의결할 예정이다. 이날 기자회견장에는 더불어민주당 서영교 최고위원과 김민석 의원, 이수진 의원 등 정치권 인사와 산은 직원 500여명이 참여했다.

개편안에 따르면 동남권 영업조직이 현행 '1부문2본부 1부·실 7지점'에서 '1부문2본부 4부·실 4지점'으로 변경된다. 부산시 부산국제금융센터(BIFC)에 소재한 해양산업금융실은 기존 1실 체제에서 2실 체제로 확대 개편되고 동남권 소재 계열 조선업체 영업자산도 이관된다.

또 중소중견금융부문의 명칭이 지역성장부문으로 변경되고 그 아래 녹색금융·벤처·지역개발 업무를 담당할 동남권투자금융센터가 신설된다. 동남권 근무 인원도 현행 153명에서 207명으로 54명 확대된다. 일각에선 동남권 지역으로의 인사발령 규모가 최대 100명에 달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산은 측은 이번 개편안이 본점 이전을 위한 사전작업이 아닌 동남권 지역경제 활성화를 목적으로 한다는 입장이지만 노조는 본점 이전을 위한 꼼수 조치라고 주장한다. 동남권 지역 신규 업무가 구체적으로 마련되지 않은 상황에서 대규모 인력 이동을 계획한 것 자체가 부산 이전을 염두에 둔 조치라는 것이다.

개편안을 두고 위법 논란도 불거지고 있다. 한국산업은행법에 따라 산은 본점은 서울특별시에 둬야 한다. 서울 외 지역에 본점을 두려면 산은법 개정을 거쳐야 하는데, 산은이 법 개정 전 대규모 인력을 부산에 내려보내고, 이를 명목으로 사무공간과 직원용 주거공간을 마련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서다.

조윤승 산은 노조위원장은 "이사회에서 조직개편을 단행해 부산 조직을 키우고 직원을 전보발령 내는 것은 정치적 목적을 위해 국민의 소중한 자산인 산업은행의 경영효율성을 저해시키는 명백한 배임행위이자 '장거리 전직 발령시 노동조합 합의'라는 단체협약 요구안을 일방 묵살하는 노동탄압 행위"라고 지적했다.

노조는 29일 이사회에서 개편안이 의결될 경우 사내·사외이사 전원에 대한 법적 대응도 불사하겠다며 압박 수위를 높였다.

조 위원장은 "강석훈 회장이 노동조합의 경고를 무시한 채 이사회 결의를 강행하려 한다면 물리력을 동원해서라도 이사회를 저지함은 물론, 사내·사외이사 전원에 대한 배임, 직권남용 혐의 고소고발과 퇴진운동을 벌여 불법적 본점 꼼수 이전 기도를 반드시 분쇄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조직개편안이 이사회에서 부결되거나 의결 안건으로 상정되지 않을 가능성도 있다. 노조가 법적 대응을 예고한 상태에서 이사회가 안건을 통과시키는 데 따른 부담을 느끼지 않을 수 없기 때문이다.

실제 앞서 조한홍 산은 사외이사가 지난 23일 임기만료를 7개월 앞두고 '일신상의 사유'로 갑작스레 사임한 것을 두고 부산 이전 갈등이 배경이 됐다는 뒷말이 나오고 있다. 현재 산업은행 이사회는 강석훈 산은 회장과 최대현 수석부행장, 김영욱·정동일·이석환·강삼모 비상임이사 등으로 구성돼 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