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조국 가족 투자 '코링크PE'에 경징계
금감원, 조국 가족 투자 '코링크PE'에 경징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감원은 개인사업자대출 급증 상호금융조합 경영진 면담을 실시한다고 12일 밝혔다.(사진=서울파이낸스 DB)
(사진=서울파이낸스 DB)

[서울파이낸스 김호성 기자] 조국 전 법무부장관 가족이 투자한 펀드를 운용했던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PE)가 금융당국으로부터 지난 8월 경징계 수준의 제재를 받은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코링크PE는 금융당국의 제재를 끝으로 사실상 청산 절차를 밟아 왔지만 금감원은 행정적 제재를 고수했다.

28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지난 8월 26일 코링크PE에 대해 보고 의무 위반 등으로 '기관주의' 제재를 내렸다. 코링크PE 대표였던 이모씨는 '주의'를 받았다. '기관주의'와 '주의' 모두 경징계에 해당한다.

코링크PE는 조 전 장관 부인인 정경심 전 동양대 교수와 두 자녀 등이 투자한 '블루코어밸류업1호(블루펀드)'의 운용사다.

코링크PE는 2017년 8월 조 전 장관의 두 자녀 등이 실제 5000만원씩 출자하기로 했지만, 각 3억5500만원씩의 출자 약정을 맺은 것처럼 금융당국에 거짓 보고했다는 점을 지적받았다.

앞서 대법원 상고심은 자본시장법 위반 등으로 기소된 조 전 장관의 5촌 조카 조범동씨에 대해 유죄를 확정한바 있다. 조씨가 코링크 PE의 실질적 운영자였다는 판단도 유지했다.

조씨는 조 전 장관의 자녀 등의 투자 약정액을 최소 출자가액(3억원)에 맞춰 부풀린 혐의에 대해 1심에서 무죄 판결을 받았지만 2심에서 유죄로 뒤집혔고 대법원 역시 2심 판단을 유지했다.

그러나 검찰이 조씨가 정 전 교수와 공모했다고 본 부분에 대해서는 "정 전 교수가 조씨 등과 금융위원회에 거짓 보고를 하기로 사전에 계획했다고 볼 만한 아무런 증거가 없다"며 인정하지 않았다.

금감원은 코링크PE가 최소 2명 이상의 운용인력을 유지해야 하는 의무를 위반한 점도 제재 대상에 포함됐다. 코링크PE는 지난 2020년 6월 1일부터 7월 26일까지 운용인력을 1명만 둔 것으로 조사됐다. 제재 대상자인 이 전 대표 한 사람만 직원으로 남아있던 상태였다.

금감원 측은 코링크PE가 최종 청산을 앞두고 마지막 행정 절차만을 남겨뒀다는 점에서 올해 초 서면 검사만을 통해 이번 제재를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