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돌 농심 '육개장사발면' 누적판매 52억개
40돌 농심 '육개장사발면' 누적판매 52억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육개장사발면 화보 (사진=농심)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농심은 40돌을 맞은 컵라면 '육개장사발면'의 이달 누적 판매량이 52억개를 기록했다고 10일 밝혔다. 컵라면 시장에서 압도적 1위를 지키고 있는 육개장사발면은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오고 있다. 지난달 기준 육개장사발면의 올해 누적 매출액은 930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견줘 14% 증가했다.

농심 관계자는 "지금의 추세를 이어간다면 1200억원으로 올해 최대 매출 기록이 예상된다"며 "최근 수년간 전체 라면 시장 규모가 2조원 안팎을 횡보해온 것과 비교해볼 때 장수 브랜드가 지속적으로 성장세를 기록하는 것은 매우 드문 경우"라고 말했다. 1982년 출시된 육개장사발면은 2011년 컵라면 시장 1위에 오른 이래로 12년째 그 자리를 유지하고 있다. 현재 컵라면 단일제품 중 유일하게 연 매출 1000억원 이상을 기록하고 있다.

농심은 육개장사발면의 인기 상승 비결로 거리두기 완화와 야외활동 인구 증가를 꼽았다. 농심이 서울대학교 소비트렌드분석센터와 함께 사진으로 일상 소비 패턴을 분석하는 스토코그래피 (Stockography) 기법을 활용해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사진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야외활동을 배경으로 한 사진의 비중이 가장 높은 라면은 바로 육개장사발면이었다.

분석 결과를 보면 육개장사발면이 야외활동에서 인기를 얻는 가장 큰 이유는 간편함에 있다. 어디서나 뜨거운 물만 있으면 손쉽게 조리해 먹을 수 있기 때문이다. 농심은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는 비결로 음식의 기본인 맛에 있다고도 봤다. 

농심 관계자는 "한국인 입맛에 맞는 얼큰한 소고기 육개장의 맛을 간편식화한 데다 시중 컵라면과 비슷한 가격대이면서 양이 더 많다"며 "한국인의 식문화를 고려해 개발한 사발 모양의 용기도 친근함을 더한 것으로 평가된다"고 설명했다. 농심은 당시 일본에서 주로 판매되던 컵 형태가 아닌 한국인에게 친숙한 국사발 모양을 그대로 본떠 사발면 제품을 선보였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