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백신 접종률 '뚝'···도입예정 9300만회분 어쩌나
코로나19 백신 접종률 '뚝'···도입예정 9300만회분 어쩌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3월3일 안성시보건소에서 한 시민이 코로나19 백신을 맞고 있다. (사진=경기도)
지난해 3월3일 경기 안성시 도기동 안성시보건소에서 한 시민이 코로나19 백신을 맞고 있다. (사진=경기도)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국내 코로나19 백신 수요가 크게 줄면서 향후 도입 예정 물량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코로나19 백신 접종률은 1차 80%(전체 인구 대비)대에서 4차 10%대로 크게 꺾였는데, 앞으로 9300만회분이 더 들어온다.

방역 당국은 폐기량을 줄이기 위해 계약된 기초 백신 물량을 오미크론 변이 2가 백신으로 바꿔 수입하거나, 제3국 공여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방역 당국이 올해 확보한 국내외 코로나19 백신은 총 1억 4379만회분으로, 3일 기준 지금까지 5079만회분이 들어왔고 향후 9300만회분이 도입될 예정이다. 앞으로 국내에 도입될 물량은 9000만회분이 넘지만, 백신 접종률은 크게 줄었다. 

4일 자정 기준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 현황을 보면, 접종률은 1차 87.9%, 2차 87.1%, 3차 65.6%, 4차 14.7%로 회를 거듭하며 감소세를 보인다. 이런 접종률 감소 배경으로는 델타 변이 바이러스보다 가벼운 증상의 오미크론 변이 유행과 부스터샷 이후 추가 접종에 대한 의무가 없다는 점이 꼽힌다.

남아도는 백신은 폐기 수순을 밟게 된다. 지난해 처음 국내에 백신이 도입된 이후 이달 3일까지 누적 기준 폐기된 백신은 840만회분이다. 국내 도입된 전체 백신 중 16.5%가 폐기된 셈이다. 올해 동절기엔 당국이 2가 백신을 권고하면서, 기존 기초 백신 접종률이 떨어지면 폐기량은 더 늘 수도 있다. 

익명을 요구한 질병관리청의 한 인사는 "백신에는 유효기간이 정해져 있고, 기간 내 접종이 안된 건 폐기가 원칙"이라며 "코로나19의 경우 처음 감염이 확산될 당시 세계적으로 백신을 확보하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했고, 우리나라도 가급적 많은 물량을 확보하기 위해 인구의 몇배에 해당하는 물량을 계약했지만, 계속 방역 상황이 달라지고, 변이가 발생하면서 변수가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상황이 이렇자, 당국은 백신 폐기를 막기 위해 관계부처 간 태스크포스(TF)를 꾸려 해외 공여를 검토하거나, 도입 시점 연기를 추진 중이다. 정부는 지난해부터 9월까지 국내 미활용 백신 486만회분을 9개국에 양자 공여했고, 코백스(글로벌 백신 공동 구매·배분 프로젝트)를 통해 배분받았던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483만회분도 코백스에 공여했다.

이 인사는 "변이가 발생하면서 2가 백신이 개발됐다. 기존 계약 물량이 들어오면 폐기될 가능성이 높아진 것"이라면서도 "소관 부서에선 물량을 조정하고, 기존 기초 백신을 2가 백신으로 변경해 도입하도록 노력하고 있다. 이미 조정해 들어온 것도 있으며 나머지는 협상 중"이라고 말했다. 

당국이 남아도는 백신 활용법을 모색하는 가운데 기업들은 사업의 방향을 틀었다. 국산 1호 코로나19 백신 스카이코비원을 내놓은 SK바이오사이언스는 좀처럼 접종률이 뛰지 않자, 내년부터 독감(인플루엔자) 백신 생산에 다시 집중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민·관 협동 차세대 메신저 리보핵산(mRNA) 백신 플랫폼 기술 컨소시엄(K-mRNA 컨소시엄)의 경우 애초 계획대로 에스티팜이 후보물질 임상을 이어가고 있다면서도 향후 다른 치료제 활용 방안을 찾겠다고 했다. K-mRNA 컨소시엄 관계자는 "코로나19 백신 개발과 별도로 항암 백신과 차세대 혁신 신약 개발을 계획했던 구상은 출범 초기부터 밝혔던 내용"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