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 '개인사업자 뱅킹' 출사표···연 5.5%·대출한도 1억
카카오뱅크, '개인사업자 뱅킹' 출사표···연 5.5%·대출한도 1억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인사업자 대상 통장·카드·대출 풀뱅킹 서비스 출시
"'가장 많은 개인사업자 고객이 사용하는 플랫폼' 목표"
(사진=카카오뱅크)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카카오뱅크가 개인사업자 뱅킹 출시를 통해 기업 뱅킹으로 영역을 확장한다. 통장부터 체크·제휴 신용카드, 대출 상품까지 망라한 풀뱅킹 서비스를 제공해 금융 혁신으로부터 소외된 개인사업자의 편의성을 강화하겠다는 목표다.  

카카오뱅크는 27일 '개인사업자 뱅킹 기자간담회'를 열고, 다음 달 1일부터 개인사업자 통장과 체크·제휴 신용카드, 대출 상품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이로써 카카오뱅크는 지금까지의 리테일 뱅킹에서 나아가 기업 뱅킹으로 영역을 넓히게 됐다.

◇개인사업자 통장, 서류제출 없이 개설···각종 수수료 면제

개인사업자 뱅킹은 바쁜 사업자가 언제 어디서든 간편하게 사업 자금 관리와 금융 거래를 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먼저 개인사업자통장은 별도의 서류제출 없이 스크래핑과 공공 마이데이터를 활용해 빠르고 편리하게 개설할 수 있다.

통장 개설 과정을 모바일에 최적화된 방식으로 구현함으로써, 사업자들이 통장 개설을 위해 사업자용 앱을 따로 설치하거나 각종 서류를 제출하기 위해 영업점을 방문해야했던 번거로움을 없앴다.

이체, ATM 입·출금, 사업에 필요한 증명서 발급 등 각종 수수료도 조건없이 전부 면제한다. 여기에 금융 거래 시 예금주명과 상호명을 함께 표기해 거래처와 보다 안전하고 편리하게 거래할 수 있도록 했다.

사업자 전용 메시지 카드를 이용해 계좌 번호를 공유하거나 입금을 요청하는 것도 가능하다. 입금 요청 서비스를 통해 사업자는 거래처 대금과 고객 정산 자금을 요청하고 받을 수 있으며, 거래처는 거래대금을 빠르게 입금할 수 있다.

12월 중으로 앱 화면을 개편해 사업자 상품만 한 눈에 모아 볼 수 있는 '사장님 전용 홈 화면'도 적용할 계획이다.

◇체크·제휴 신용카드, 캐시백·조건없이 1% 할인혜택 제공

체크카드와 제휴 신용카드엔 개인사업자에게 필요한 혜택을 담았다. '개인사업자 체크카드'는 음식점, 주점, 카페 등 생활업종에서 0.3%의 캐시백을 혜택을 제공한다. 통신, 대형마트, 주유, 해외 등 사업 업종에서는 3.0%의 캐시백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전월 실적이 없더라도 최대 1만원의 캐시백이 지급되며, 이용 실적에 따라 최대 5만원의 캐시백을 받을 수 있다.

'카카오뱅크 개인사업자 삼성카드'는 국내 모든 가맹점에서 조건없이 1%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통신, 렌탈, 방역 등 사업장 운영 경비와 연관된 가맹점의 경우 1.5% 할인 혜택이 적용된다. 할인 한도가 없어 사실상 무제한으로 할인을 받을 수 있는 셈이다.

또 4대 사회보험 정기결제, 전기요금, 주유 등 사업 필수 경비와 연관된 가맹점은 5% 할인이 적용되며, 전월 이용 실적에 따라 최대 3만원까지 할인이 적용된다.

디자인은 개인사업자만을 위한 전용 디자인을 적용했다. 제휴 신용카드, 체크카드 모두 고급스러운 블랙 컬러를 적용했는데, 체크카드 디자인은 총 2종으로 라이언 캐릭터가 담긴 카드와 심플하고 트렌디한 카드 중 선택할 수 있다. 캐릭터가 없는 체크카드는 사업자가 원하는 메시지를 담는 맞춤 제작이 가능하다.

◇'최대 1억원 한도' 개인사업자 대출, 금리 '최저 5.491%'

개인사업자 신용대출의 경우 최대 1억원까지 신청할 수 있도록 했다. 대출 금리는 전날 기준 최저 5.491% 수준이다. 대출 기간은 최소 1년부터 최대 10년(1년 단위 최대 10년까지 연장 가능)으로, 상환 방법은 만기일시상환과 원금균등분할상환 중 선택할 수 있다. 중도상환해약금은 100% 면제한다.

일반적으로 기업 대출은 입력하거나 제출해야 할 정보가 많지만 이를 최소화했다. 사업과 관련된 별도의 서류를 제출할 필요 없이 개인 신용 대출만큼이나 쉽고 빠르게 신청할 수 있다. 한도 등 사유로 카카오뱅크 개인사업자 대출이 어려운 사업자의 경우 연계된 13곳의 제휴사를 통해 연계 대출을 제공한다.

카카오뱅크는 이번 개인사업자 신용 대출 상품을 시작으로 향후 보증부대출, 담보대출 상품도 단계적으로 출시할 계획이다. 공공기관·지방자치단체 등과의 협약을 통해 제공하는 정책자금대출도 추진해 금리 경쟁력을 추가로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카카오뱅크는 개인사업자의 사업 역량을 다각적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신용평가모형을 고도화한다. 먼저 6개 기관, 4300여개 변수, 527만건 이상의 가명결합 데이터를 활용해 독자적인 개인사업자 대안신용평가모형을 개발한다. 사업장의 영업성을 평가하는 항목뿐만 아니라 중소기업중앙회 납부 정보, 금융결제원 이체 정보 등 데이터를 활용할 예정이다.

이병수 개인사업자 스튜디오 팀장은 "완결된 모바일 단일 앱 서비스를 통해 개인사업자분들의 금융생활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상품과 서비스를 준비했다"며 "오랜 준비 끝에 선보인 만큼 가장 많은 개인사업자 고객을 보유하고, 가장 많은 개인사업자가 사용하는 플랫폼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