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하이닉스, 반도체 노광공정용 '네온가스' 100% 국산화
SK하이닉스, 반도체 노광공정용 '네온가스' 100% 국산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하이닉스 노광공정 이미지. (사진=SK하이닉스)
SK하이닉스 노광공정 이미지. (사진=SK하이닉스)

[서울파이낸스 이서영 기자] SK하이닉스는 국내 업계 최초로 반도체 필수 원료인 '네온(Ne) 가스' 국산화에 성공한 후 공정 도입 비중을 40%까지 확대했다고 5일 밝혔다. 

네온은 반도체 노광공정에 사용되는 엑시머 레이저 가스(Excimer Laser Gas)의 주재료다. 네온은 공기 중에 0.00182% 밖에 존재하지 않는 희귀자원이다. 이에 지금까지 국내 반도체 기업은 네온 공급을 수입에 의존해왔다. 

SK하이닉스는 수급 불안 리스크를 선제적으로 해소하기 위해 협력사인 반도체용 가스 제조기업 TEMC 및 포스코와 협력해 네온을 국내에서 생산할 방법을 찾았다. 이를 통해 생산된 국산 네온을 SK하이닉스가 평가·검증하는 방식으로 올해 초 국산화에 성공했다. 이에 SK하이닉스는 2024년까지 네온 국산화 비중을 100%로 만들 계획이다.

이어 SK하이닉스는 내년 6월까지 식각공정(회로 외부의 불필요한 부분을 깎아내는 공정)에 쓰이는 크립톤(Kr)·제논(Xe) 가스를 국산화해 원자재 수급 리스크를 최소화할 방침이다.

윤홍성 SK하이닉스 FAB원자재구매담당 부사장은 "불안정한 국제정세로 불안한 공급상황에서도 국내 협력사와의 협업으로 수급 안정화에 크게 기여한 사례"라며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반도체 원재료 공급망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