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경호 "韓경제, 엄중한 복합위기 직면···물가·민생 안정 최우선"
추경호 "韓경제, 엄중한 복합위기 직면···물가·민생 안정 최우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2년 국정감사 첫 날···기재위 국감 업무보고
"금융·외환시장 시나리오별 대응조치 선제 가동"
"규제 과도하고 공공부문 비대해···시스템 개선"
세제지원 확대·R&D 투자 개선 등 공공기관 혁신"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사진= 기획재정부)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사진= 기획재정부)

[서울파이낸스 박성준 기자]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4일 우리 경제가 복합위기에 처해있다면서, 이런 위기 이면에는 수년간 누적돼 온 우리 경제 사회·전반의 구조적인 문제가 자리한다고 평가했다. 이에 대대적인 개혁·혁신에 나서는 것은 물론, 물가·민생 경제 안정을 정책 최우선으로 삼겠다고 강조했다.

추 부총리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기획재정위원회 국정감사 업무보고에서 "최근 우리 경제는 나라 안팎으로 엄중한 복합위기 상황에 직면해 있다"면서 "이런 복합위기 이면에는 그동안 수년간 누적돼 성장잠재력을 잠식해 온 우리 경제·사회 전반의 구조적 문제도 자리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해외발(發) 고물가로 서민·취약계층이 어려움을 겪는 가운데 금융·외환시장의 변동성이 커지고 수출·투자를 중심으로 경기둔화 우려가 확대됐다"며 "과도한 규제와 비대한 공공부문으로 인해 민간의 성장·일자리 창출력도 약화되고 있다. 시대에 맞지 않는 노동·교육시스템 등에 더해 본격화하는 인구감소로 우리 경제 잠재성장률이 하락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추 부총리는 "현 경제 상황에 대해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며, 비상 대응 체계를 유지하겠다"며 "24시간 모니터링 체계를 강화하고 선제적 위기 대응과 함께 물가·민생 안정에 최우선을 다하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생활물가 안정을 위해 대책들을 차질없이 추진하고 농산물 수급, 에너지 가격 변동성 등 물가불안요인들도 면밀히 점검해 적기 대응하겠다"며 "서민, 중산층, 중소기업의 세부담 경감에 중점을 두고 올해 세제개편안을 설계했다. 건전재정 기조를 강화하면서도 내년 사회적 약자 지원 예산을 증액 편성하는 등 취약계층을 보듬는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거시경제와 리스크 관리에도 만전을 기하고, 민간 경제활동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추 부총리는 "글로벌 불확실성이 지속되는 상황에 대비해 건전재정 기조를 확고히 함으로써 대외신인도를 제고하고 위기 안전판을 확보하겠다"면서 "시장 동향도 면밀히 점검하고 발생가능한 시나리오별 대응조치를 빠짐없이 검토해 적기 선제 가동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민간이 더 자유롭게 투자하고 활동할 수 있도록 기업 경영활동을 위축시키는 경제형벌을 합리적으로 개선하는 등 경제활력 제고를 위한 제도와 행태를지속적으로 바꾸겠다"면서 "우리 경제의 성장동력을 확충하기 위해 세제지원 확대, 연구·개발(R&D) 투자시스템 혁신 등으로 첨단산업 육성 및 국가 전략기술을 확보하겠다. 민간 중심 역동적 벤처생태계를 구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공공부문에 대해선 "공공기관 혁신방안 마련과 관리체계 개편으로 방만경영 요소는 줄여나가고 국민에게 품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효율적이고 생산적인 공공기관으로 거듭날 것"이라면서 "공익 목적의 국유재산을 적극 개발하는 한편, 유휴·저활용 국유재산은 민간에 공급해 민간 주도의 경제 선순환을 뒷받침하겠다"라고 말했다.

추 부총리는 "우리 경제가 직면한 복합위기 상황은 상당기간 지속될 우려가 있다"며 "경제·사회 전반의 구조개혁 과제들도 산적해 있다. 이번 정기국회에서 예산안·세제개편안 및 주요 입법과제가 적기에 처리돼 우리 경제의 불확실성을 줄이고, 서민·중산층의 생활안정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