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 반도체·전기차 기업, 韓에 1조6천억원 투자
북미 반도체·전기차 기업, 韓에 1조6천억원 투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플라이드머티리얼즈·듀폰 등 7개사, R&D센터 신설
윤석열 대통령이 22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한 호텔에서 열린 투자 신고식 및 북미지역 투자가 라운드 테이블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22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한 호텔에서 열린 투자 신고식 및 북미지역 투자가 라운드 테이블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이서영 기자] 북미 지역 기업들로부터 11억5000만달러(1조6181억원) 규모의 반도체·전기차·이차전지 분야 투자가 이뤄진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윤석열 대통령의 방미를 계기로 22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JW메리어트 에식스 하우스 호텔에서 개최한 '북미 지역 투자신고식 및 투자가 라운드테이블' 행사에서 이같은 성과를 거뒀다고 23일 밝혔다.

이날 투자신고식에서 북미 지역 7개 기업은 반도체, 이차전지 등 국가 전략기술 관련 핵심 공급망을 구축하기 위한 연구개발(R&D) 센터 신설 사업 등에 총 11억5000만달러 규모의 외국인투자 신고서를 산업부에 제출했다.

반도체 기업 중에서는 글로벌 반도체 장비 1위 기업인 '어플라이드 머티리얼즈'(Applied Materials)가 반도체 장비 R&D 센터를 한국에 신설하기로 했다.

미국 듀폰(Dupont)은 차세대 극자외선(EUV)용 감광제와 화학기계 연마 패드, 패키징 등 반도체 소재 R&D 센터와 생산시설을 증설하고, 인테그리스(Entegris)는 반도체용 특수가스·필터·CMP슬러리 등 반도체 소재 R&D 센터를 증설한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어플라이드 머티리얼즈를 포함한 세계 4대 반도체 장비 기업들이 한국에 대한 투자를 적극 확대하고 있어 향후 반도체 생태계와 공급망 강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평가했다.

앞서 네덜란드 ASML은 연내 국내에서 반도체 재제조·트레이닝 센터 신설 공사에 착공하기로 했고, 도쿄일렉트론과 TEL은 내년까지 반도체 제조 장비 R&D 센터를 증축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상태다. 미국 램리서치는 지난 4월 반도체 제조 장비 R&D센터를 신설한 바 있다.

전기차·배터리 분야에서는 미국 자동차 부품기업 '보그워너'(BorgWarner)가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차 구동모터 R&D 센터를 증설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한국은 보그워너의 신제품 개발 허브로 자리매김함으로써 국내 전기차 공급망 확충과 완성차 산업생태계 전환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리튬메탈 배터리 개발사인 '솔리드 에너지 시스템'(Solid Energy System) 또한 한국에 차세대 전기차 배터리 R&D 센터와 생산 실증시설을 신설하겠다는 계획을 내놨다.

산업부는 이번 투자 유치에 대해 "단순 제조 공장을 넘어 R&D센터 등 질적 수준이 높은 투자가 주를 이루면서 첨단기술의 국내 이전뿐 아니라 고급 기술 인력 양성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이창양 장관은 "이번 투자는 공급망 강화와 탄소중립 추진 등의 정책과제와 연관성이 높은 양질의 투자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각 기업의 투자 계획이 성공적으로 실행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