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희 회장 '또하나의 유산'···시각장애인 안내견 267마리
이건희 회장 '또하나의 유산'···시각장애인 안내견 267마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표 사회공헌 사업 '자리매김'
29년간 이어진 아름다운 동행
故이건희 신경영 선언때 첫발
20일 용인 삼성화재안내견학교에서 6년에서 8년간의 안내견 생활을 마치고 반려견으로 새롭게 삶을 시작하는 은퇴견 6마리와 입양가족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삼성)
20일 용인 삼성화재안내견학교에서 6년에서 8년간의 안내견 생활을 마치고 반려견으로 새롭게 삶을 시작하는 은퇴견 6마리와 입양가족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서울파이낸스 이서영 기자] 시각장애인 안내견 양성기관 삼성화재안내견학교가 용인 교육시설에서 훈련을 마친 안내견을 시각장애인 파트너에게 전달하는 '2022년 안내견 분양식'을 20일 열었다.

삼성은 고(故) 이건희 회장의 뜻에 따라 신경영 선언 직후인 1993년 9월 삼성화재안내견학교를 설립하고 29년간 운영하고 있다.

이날 행사에는 안내견 후보 강아지의 사회화 훈련을 담당한 '퍼피워커' 자원봉사자와 분양을 받을 시각장애인 파트너, 훈련사, 은퇴견 입양가정 등 50여명이 참석했다.

훈련을 마치고 본격적으로 안내견 활동을 시작하는 안내견 8마리는 시각장애인 파트너 8명과 함께 새출발을 알렸다. 

또한 지난 6~8년간의 활동을 마친 안내견 6마리의 은퇴식도 함께 열렸다. 은퇴견들은 새로운 입양가족을 만나 이날부터 반려견으로 '견생 2막'을 맞는다. 은퇴견 6마리 중 3마리는 강아지 때 함께 했던 퍼피워킹 가족에 입양되며 옛 가족을 재회하기도 했다.

이날 행사에 참여한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안내견은 시각장애인분들의 삶의 질을 바꾸는 중요한 동반자"라며 "국회에서 보조견 보급 확대뿐만 아니라 장애인 등 교통약자의 이동권 보장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홍원학 삼성화재 대표는 "안내견 사업은 우리 사회 구성원 모두의 관심과 노력으로 29년간 시각장애인의 더 나은 삶을 지원하고 안내견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변화시켜 왔다"며 "앞으로도 안내견과 파트너가 더불어 사는 세상을 위해 사회적 환경과 인식 개선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20일 용인 삼성화재안내견학교에서 열린 안내견 분양식 행사에서 홍원학 삼성화재 대표이사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20일 용인 삼성화재안내견학교에서 열린 안내견 분양식 행사에서 홍원학 삼성화재 대표이사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삼성화재안내견학교는 1994년 안내견 '바다' 분양을 시작으로 매년 12~15마리를 무상으로 분양하고 있다. 후보견들의 안내견 훈련 통과율은 35% 안팎이다.

가장 최근 파트너와 맺어진 '그루'까지 포함하면 현재까지 총 267마리를 분양했고, 현재 70마리가 안내견으로 활약 중이다. 김예지 국민의힘 의원의 안내견 '조이'가 대표적이다.

삼성화재안내견학교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안내견 육성·훈련·직원교육 등에서 세계안내견협회(IGDF) 인증을 받은 전문기관으로, 내년이면 개교 30주년을 맞는다.

삼성 관계자는 "앞으로도 안내견 양성 사업을 꾸준히 지속하고, 관련 사회적 인식 개선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보행 연습 중인 훈련견. (사진=삼성전자)
보행 연습 중인 훈련견. (사진=삼성전자)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