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당국, 금융노조 파업 대비 비상계획 점검···"불편 최소화"
금융 당국, 금융노조 파업 대비 비상계획 점검···"불편 최소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위, '금융권 상황 점검회의' 개최
"민생안정 위해 금융권 동참해 달라"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에서 열린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총파업 대비 금융권 상황 점검회의에서 기관별 파업대비 준비현황 및 대응계획을 점검했다.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에서 열린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총파업 대비 금융권 상황 점검회의에서 기관별 파업대비 준비현황 및 대응계획을 점검했다. (사진=금융위원회)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금융노조)이 오는 16일 총파업을 예고한 가운데, 금융 당국이 업무차질을 최소화하기 위한 비상대응 조치에 나섰다.

금융위원회는 15일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에서 김소영 부위원장 주재로 금융노조 총파업 대비 '금융권 상황 점검회의'를 열고, 기관별 파업대비 준비현황과 대응계획을 점검했다고 밝혔다. 회의에는 금융위와 금감원, 시중은행, 금융공공기관, 은행연합회 등 관계자가 참석했다.

당국은 이 자리에서 은행별 자체 '비상행동계획'을 미리 점검하도록 지도하고, 파업에 따른 전자금융거래 중단 등 비상사태 발생에 대비한 'IT 업무연속성계획'과 파업시 타은행에서 파업은행 예금을 대지급할 수 있는 '비상시 은행간 예금지급시스템' 작동여부 등을 점검했다.

특히 개별 금융기관의 파업 시에도 시스템적 차원에서는 정상적인 영업·운용이 가능하도록 전산업무를 비롯한 금융기관 업무연속성에 만전을 기해줄 것을 당부했다.

김 부위원장은 "파업 예정일까지 시간이 남은 만큼 노사간 대화를 통해 입장차이가 원만히 조율되기를 기대한다"며 "만일의 경우 실제 파업이 발생할 경우에도, 파업으로 인한 소비자와 기업 등 금융기관 고객불편이 최소화되도록 기관별 비상대응계획을 차질없이 시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당국은 금감원 내 '종합상황본부'를 운영하며, 파업 진행추이에 맞춰 필요한 조치를 할 계획이다. 파업 당일에는 은행 본점 및 전산센터 등에 검사인력을 파견해 전산 가동여부 등을 지속 점검할 예정이다.

현장인력은 파업 참여인원과 해당 인원의 근무지 무단이탈 여부 등 근태관리의 적정성, 금융소비자 불편사항 등 민원접수 사례, 대체인력 투입현황을 비롯한 BCP(업무연속성 계획) 가동현황 등을 중점 점검한다. 유관기관과의 비상연락망도 가동해 필요시 기관간 신속한 협조를 통해 국민 금융활동에 불편이 최소화되도록 할 방침이다.

김 부위원장은 "모두가 어려운 시기인 만큼, 민생안정을 위해 금융권도 함께 동참해 달라"며 "오늘부터 순차적 신청 접수가 시행되는 '안심전환대출'을 비롯해 서민·취약계층의 어려움을 경감하기 위한 각종 민생안정 대책들이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금융권이 적극적으로 협조해달라"고 요청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