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추석 앞두고 협력사 납품대금 조기 지급
삼성, 추석 앞두고 협력사 납품대금 조기 지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 직원들이 추석 맞이 온라인 장터에서 상품을 구입하는 모습. (사진=이서영 기자)
삼성 직원들이 추석 맞이 온라인 장터에서 상품을 구입하는 모습. (사진=이서영 기자)

[서울파이낸스 이서영 기자] 삼성은 명절을 앞두고 중소 협력업체에 물품 납품 대금 2조1000억원을 조기 지급할 예정이라고 31일 밝혔다. 이는 '같이 나누고 함께 성장하자'는 이재용 부회장의 상생 비전에 따른 노력의 일환이다.

물품대금 조기 지급에는 삼성전자, 삼성디스플레이, 삼성전기, 삼성SDI, 삼성SDS, 삼성바이오로직스, 삼성바이오에피스, 삼성물산, 삼성엔지니어링, 제일기획, 에스원 등 11개 관계사가 참여한다.

지급 규모는 삼성전자 1조4000억원을 비롯해 총 2조1000억원으로 작년 추석에 지급했던 8000억원보다 2배 이상 증가했다. 조기 지급에 따른 이자도 삼성 측에서 모두 부담한다.

삼성전자를 비롯한 삼성의 주요 계열사들은 협력회사들의 원활한 자금 흐름을 지원하고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2011년부터 물품 대금 지급 주기를 기존 월 2회에서 월 3~4회로 늘려 지급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중소 협력회사의 경영 안정화를 위해 상생 펀드·물대 펀드도 올해 3조4000억원 규모로 운영하고 있다. 이와 함께 2018년부터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인건비 인상 분을 납품단가에 반영해 지급하는 등 납품단가 연동 제도를 선제적으로 도입해 원자재가 상승으로 인해 협력회사가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지원하고 있다. 

또한 삼성은 농·어민, 협력업체와 상생하기 위해 삼성전자, 삼성물산, 삼성생명 등 18개 전 관계사 임직원을 대상으로 '추석 맞이 온라인 장터'를 운영 중이다.

판매 품목은 삼성 계열사들의 자매마을에서 생산되는 농수산물과 특산품, 삼성전자 스마트공장 지원업체 50여 곳이 생산한 제품이다. 온라인 장터는 각 회사별 사내 게시판이나 행정안전부, 지역자치단체, 우체국, 농협 등이 관리하는 쇼핑몰을 통해 운영된다.

삼성은 그동안 매년 설과 추석 명절마다 각 사업장에서 오프라인 직거래 장터를 열어 농산물 판매를 지원해 왔으나, 2020년 추석부터는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장터로 전환해 운영하고 있다. 삼성 임직원들은 작년 추석과 올해 설에 온라인 장터에서 각 30억원 상당의 상품을 구매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평소 "같이 나누고 함께 성장하는 것이 세계 최고를 향한 길"이라고 강조해왔다. 지난해 10월 고(故) 이건희 회장 1주기에는 "이제 겸허한 마음으로, 새로운 삼성을 만들기 위해 이웃과 사회의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우리 모두 함께 나아갑시다"라고 당부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