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수교 30주년 '비즈니스 포럼' 개최···"경제협력" 한 목소리
한중 수교 30주년 '비즈니스 포럼' 개최···"경제협력" 한 목소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4일 한중 수교 30주년 기념 비즈니스 협력 포럼에서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대한상공회의소)
24일 한중 수교 30주년 기념 비즈니스 협력 포럼에서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대한상공회의소)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한중 수교 30주년을 기념해 열린 경제 행사에서 양국이 한 목소리로 경제협력 확대를 말했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중국국제무역촉진위원회(CCPIT), 한국무역협회, 코트라(KOTRA)와 공동으로 '한중 수교 30주년 기념 비즈니스 포럼'을 개최했다고 24일 밝혔다.

대한상의는 CCPIT와 1992년 수교 후 한중민간경제협의회를 설립해 지속적으로 교류협력을 확대해 왔으며, 중국 내 유일한 한국계 법정 경제단체인 중국한국상회를 운영하는 등 양국 민간경협 활성화를 위해 힘써왔다.

포럼에 참석한 한덕수 국무총리는 축사를 통해 "한중 양국의 교역량은 지난해 사상 최고치인 3000억달러를 넘어서며 수교 당시보다 50배 가까이 증가했다"며 "양국 간의 실질적인 협력을 더욱 확대하고, 글로벌 공급망 안정, 기후변화 등 국제사회 현안에 대한 협력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리커창 중국 총리는 "지난 30년간 공동의 노력으로 양국 관계발전은 풍성한 결실을 보았고, 경제무역 협력도 눈부신 성적을 거뒀다"며 "양국은 이사할 수 없는 이웃이자 뗄 수 없는 동반자로 서로의 핵심 이익과 중대한 사항을 배려하며 역내 평화를 추진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은 "글로벌 공급망 변화에 따른 불안정한 상황은 새로운 리스크"라며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경제 위축이나 에너지, 원자재 가격 인상, 국제적인 분쟁 등 다양한 영역에서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최 회장은 이어 '좋은 이웃은 값을 매길 수 없는 진귀한 보배와 같다'는 중국 말을 인용하며 "한국과 중국은 그 어느 때보다 신뢰를 기반으로 한 기업인들간의 경제협력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세미나는 '글로벌 경제진흥과 한중 경제협력', '한중 그린산업 협력과 혁신방안'을 주제로 진행됐다.

1주제 발표자로 나선 김동수 산업연구원 해외 산업실장은 한중 양국은 수교 이후 서로에게 성장동력을 제공해왔으며 이런 교류는 이제 양적 확대에서 질적 제고로 전환될 것으로 내다봤다.

이어 발표자로 나선 한동훈 삼성글로벌리서치 북경대표처 원장은 "중국 경제의 굴기로 인한 세계경제 질서의 변화, 공급망 디커플링, 보완적 관계로부터 경쟁적 관계로의 전환 등 한중 양국간 관계의 변화가 생겼다"며 "하지만 신기술들은 가용한 모든 자원을 활용해야 하므로 서로 얽혀있는 양국 공급망은 앞으로도 오랫동안 지속되거나 더욱 강화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2주제 발표자인 조윤택 포스코경영연구원 수석연구원은 "한국과 중국은 모두 급격한 산업화·도시화로 대기질이 오염되어 있으며, 제조업 중심의 산업구조로 온실가스 감축이 어렵고, 에너지자원도 해외에 의존하고 있다"며 "미세먼지는 서해지역의 한국과 중국의 문제일 뿐만 아니라 전 지구적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선진국과 개도국의 가교 역할이 요구되는 사항으로 환경·기후·에너지 분야를 양국 협력의 새로운 모멘텀으로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홍창표 KOTRA 중국지역본부 본부장은 "한중 정부가 모두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적극적인 디지털 경제 육성과 탄소중립 정책을 추진중인만큼 정부와 민간차원에서의 상호협력을 강화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성우 대한상의 국제통상본부장은 "지난 30년간 한중 경제협력이 양국 경제발전에 지대한 공헌을 한 것은 중요한 사실이고, 양국이 가장 가까이에 있는 이웃국가인 것 또한 변하지 않는 사실"이라며 "공급망, 사드 등 이루 헤아릴 수 없는 이슈가 산적해 있지만 다가올 30년도 양국 협력이 새로운 역사를 쓸 수 있도록 양국 기업들이 중추적인 역할을 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