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AI 윤리원칙' 발표···혐오표현 감지 연구도 진행
LG, 'AI 윤리원칙' 발표···혐오표현 감지 연구도 진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G AI 윤리원칙. (사진=LG)
LG AI 윤리원칙. (사진=LG)

[서울파이낸스 이서영 기자] LG는 인공지능(AI)을 개발하고 활용하는 구성원들이 지켜야 할 올바른 행동과 가치 판단 기준을 담은 'AI 윤리원칙'을 24일 발표했다.

AI윤리원칙은 고객을 위한 가치 창조와 인간존중의 경영이라는 경영이념을 고려해 5대 핵심 가치를 선정했다고 LG는 설명했다.

5대 핵심 가치는 △AI가 인간의 자율성과 존엄성과 같은 권리를 침해하지 않아야 한다는 '인간존중' △성별·나이·장애 등 인간의 개인 특성에 기초한 부당한 차별을 하지 않고, 다양성을 존중하며 공정하게 작동할 수 있도록 하는 '공정성' △고객들이 신뢰할 수 있도록 안전과 관련된 부분들은 글로벌 수준의 검증 시스템을 항시 가동한다는 '안전성' △AI를 개발하고 활용하는 LG 구성원들이 주인 의식을 가지고 역할과 책임을 명확히 해야 한다는 '책임성' △AI의 알고리즘과 데이터 활용은 원칙과 기준에 따라 투명하게 관리하며, 결과를 고객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소통한다는 '투명성' 등이다.

LG는 'AI 윤리원칙'이 윤리적인 AI 개발에 활용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실행 전략을 수립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맞춰 AI 연구 허브인 LG AI연구원은 윤리원칙의 중요성을 알리고, 실제 업무에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실행하는 'AI 윤리 점검 TF'도 신설했다.

윤리 점검 TF는 LG 구성원들이 AI 기술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 생각하고 고민할 수 있도록 'AI 윤리원칙' 교육을 진행하고, 연구 및 개발 단계에서 발생 가능한 윤리 문제를 사전에 검증하는 역할도 맡는다.

그룹 내 주요 AI 윤리 이슈들을 논의하는 협의체인 'AI 윤리 워킹 그룹'도 연말에 신설할 예정이다. 워킹 그룹에는 LG전자, LG디스플레이, LG이노텍, LG화학, LG에너지솔루션, LG생활건강, LG유플러스, LG헬로비전, LG CNS 등 10개 계열사가 참여한다.

LG AI연구원은 'AI 윤리 점검 TF'와 'AI 윤리 워킹 그룹'을 통해 축적한 데이터와 사례를 바탕으로 2023년까지 LG가 연구하고 있는 AI의 세부 분야별 윤리 가이드라인을 개발해 계열사로 전파할 계획이다.

LG AI연구원은 신뢰할 수 있는 윤리적인 AI 개발 위해 '혐오 표현 감지'와 '설명 가능한 AI' 등 다양한 기술 연구 진행 중이다.

혐오 표현 감지는 단어뿐 아니라 문장의 맥락까지 분석해 공격적이거나 편향된 정보를 걸러내는 기술로 사회적 갈등을 야기하는 악성 댓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아이디어에서 시작됐다.

설명 가능한 AI는 AI가 내놓은 결과가 어떤 부분에 근거해서 도출됐는지 오류 발생 원인은 무엇인지 인간이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는 기술이다. 생산 공정 자동화를 위한 비전 검사 분야에서 AI가 이미지를 분석한 뒤 단순히 제품의 불량 유무만을 알려 주는 것이 아니라, 어떠한 이유로 불량으로 판단했는지 사람이 이해할 수 있게 명확하게 설명한다.

이 밖에도 LG AI연구원은 서울대 AI대학원, 미국 미시간대 등과 공동으로 AI 윤리 관련 기술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배경훈 LG AI연구원장은 "인간이 AI를 어떻게 바라보고 활용하느냐에 따라 그 가치에 대한 평가는 달라질 것으로 본다"며 "LG는 AI 윤리원칙 수립을 통해 인간과 AI의 공존에 관한 연구를 지속하며 진정한 고객가치를 창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