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 노조 "산업은행 지연이자 196억원 탕감해줘야"
쌍용차 노조 "산업은행 지연이자 196억원 탕감해줘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쌍용자동차 노동조합이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앞에서 산업은행의 지원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쌍용차 노조)
쌍용자동차 노동조합이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앞에서 산업은행의 지원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쌍용차 노조)

[서울파이낸스 이서영 기자] 쌍용자동차 노동조합은 "(산업은행은) 중소 협력업체의 변제율을 높이는 데 사용되도록 지연이자 196억원을 탕감해달라”고 요구했다.

쌍용차 노조는 17일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만약 산업은행이 이자놀이를 중단하고 원금만 보장받는다면 상대적으로 협력사들의 현금 변제율을 높일 수 있다"고 말했다. 

노조는 이날 기자회견 후 △지연이자 196억원 전액 탕감 △원금 1900억원의 출자전환 △자동차 부품업체 지원 대책 마련 등 내용이 담긴 요구서한을 전달했다.

노조는 "쌍용차 협력사는 법정관리 이전 발생한 3800억원의 회생채권이 동결됐는데도 법정관리 이후 2500억원의 자재대금도 받지 못한 상태"라며 "하지만 협력사들은 어려운 경영여건에서도 쌍용차의 회생을 믿고 정상적인 자재납품을 이어왔다"고 했다. 이어 "KG그룹은 협력사들로 구성된 상거래 채권단의 변제율을 높이기 위해 인수대금 이외 300억원을 추가 투입키로 했다"며 "하지만 산업은행 1900억원의 원금과 약 200억원의 지연이자까지 100% 변제 받는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KG그룹의 인수대금 3655억원 대부분을 산업은행의 담보채권 변제에 사용하다보니 상거래채권단의 실질 변제율은 41.2% 수준에 불과하다"며 "산업은행의 지연이자 포함 100% 현금변제와 중소 영세 협력사의 14% 현금변제가 공정한 변제 방식인지 묻고 싶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노조는 "최소한 국책은행 스스로 지연이자를 탕감함으로 협력사들이 현금 변제율을 제고하는게 기본 상식이자 사회 정의"라고 주장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