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들이 스타트업으로 이직한 이유 1위는?
직장인들이 스타트업으로 이직한 이유 1위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리멤버, 스타트업 이직 직장인 500명 대상 이유·연봉 설문조사
표=리멤버
표=리멤버

[서울파이낸스 이호정 기자] '리멤버' 운영사 드라마앤컴퍼니가 이직한 직장인 500명을 대상으로 '스타트업 이직'과 관련해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를 9일 공개했다.

리멤버 리서치 서비스를 통해 실시된 이번 설문조사는 리멤버 앱을 사용하는 직장인 중 대기업 및 중견·중소기업에서 스타트업으로 이직한 5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이들이 스타트업 이직을 결심한 이유 1위는 '다양한 업무 기회에 대한 기대감(37.1%)'이 가장 높았다. 업무 역할과 권한이 상대적으로 자유로운 스타트업의 특성상, 업무를 통한 경력 개발 가능성에 크게 매력을 느끼는 것으로 해석된다.

이어서 '금전적 보상(28.6%)', '업무 문화(12.7%)', '함께 일하는 동료(6.8%)', '더 많은 업무 권한(6.2%)', '기타(1.3%)' 순으로 나타났다.

표=리멤버
표=리멤버

어떤 스타트업으로 갈지 고려할 때 가장 중요한 기준으로 응답자의 과반 이상인 55.6%가 '회사의 성장 가능성'을 최우선으로 꼽았다.

설문에 참여한 한 응답자는 "개인의 커리어는 회사의 성장과 함께 간다"며 "회사가 크면서 더 많은 역할과 기회가 생기고, 기여도가 높아지면 조직 내 영향력과 보상도 함께 커지기 때문"이라고 답했다.

이어서 '연봉 등 금전적 보상(17.9%)', '업무 문화(8.8%)', '함께 일하는 동료(6.8%)', '회사의 투자 유치 금액(4.4%)', '복지 제도(3.1%)', '기업의 인지도(2.3%)', '기타(1.1%)' 순으로 나타났다.

'연봉 등 금전적 보상' 항목의 경우 응답자가 이전에 근무했던 기업 규모에 따라 차이가 존재했다. 대기업 재직자의 경우 중견·중소기업 재직자 대비 연봉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비율이 2배 더 높았다.

스타트업으로 이직할 때 연봉을 낮춘 경우는 응답자의 약 13.8%로 드물었다. 17.4%는 이전회사와 비슷한 수준의 연봉을 받았고, 49.3%는 더 많은 연봉을 받게 되었다고 응답했다. 기존보다 훨씬 더 많은 연봉을 받았다고 응답한 비율도 19.5%에 달했다.

리멤버 관계자는 "스타트업이 이직의 선택지로 고려조차 되지 않았던 과거와 달리, 유니콘 기업이 속속 등장하면서 스타트업이 커리어 로켓 성장의 기회이자 실질적으로 몸값을 높이는 유망한 이직처로 인식되고 있는 추세"라며 "회사의 성장성을 중시하고, 다양한 업무 기회를 원하는 인재들의 구직 니즈에 발맞춰 기업에서는 채용 공고나 회사 홈페이지 등을 통해 이러한 점을 적극 어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