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ISSB에 글로벌 ESG공시기준 의견서 제출
금융위, ISSB에 글로벌 ESG공시기준 의견서 제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금융위원회)
사진=금융위원회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국제지속가능성기준위원회(ISSB)가 마련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공시기준이 글로벌 자본시장에 통용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금융위원회가 국내 산업·자본시장의 부담요인 등을 담은 의견서를 ISSB에 제출했다.

금융위는 ISSB가 지난 3월 공개한 △IFRS S1 일반 요구사항 △IFRS S2 기후관련 공시 등 ESG 공시기준 공개초안에 대한 한국측 의견서를 마련해 제출했다고 26일 밝혔다.

ISSB는 공개초안에 대해 오는 29일까지 전 세계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 각국 의견서에 대한 검토를 거쳐 올해 말 2개 ESG 공시기준에 대한 최종 기준을 공표할 예정이다.

ISSB 공시기준이 글로벌 자본시장에서 국제적으로 통용될 경우 국내 산업과 자본시장이 큰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기준 제정 단계부터 한국측 의견을 개진할 필요성이 제기돼 왔다.

이에 금융위는 한국회계기준원과 공개 의견수렴 과정을 거쳤다. 기업, 금융회사, 회계 및 법무법인, 유관기관 등으로 구성된 지속가능성 공시기준 자문위원회에서는 공개초안과 관련해 국내 경영환경과 기업 수용 가능성, 정보 유용성 등을 논의했다. 또 산업부, 환경부, 중기부, 농식품부 등 정부 관계부처 의견을 수렴했으며 외부 이해관계자의 의견도 받았다.

금융위와 한국회계기준원은 제출된 의견과 논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한국측 의견서를 마련했다. 의견서에는 공시 시기와 범위, 기준 시행시기 등 국내 기업에 부담이 될 수 있는 요인을 담았다. 또 구체적인 지침·예시 제공, 공시 요구사항 완화, 충분한 준비기간 부여 등 기준 적용의 유연성을 높일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향후 금융위는 ISSB 최종 공시기준, 해외 주요국 동향, 산업계 등 국내 이해관계자 의견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ESG공시제도 정비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전 세계적으로 ESG경영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EU, 미국 등 해외 주요국의 관련 규제가 강화되고 있다"며 "우리 기업들도 글로벌 기준 제정 및 규제강화 움직임에 원활히 적응해 나갈 수 있도록 ESG경영·공시 역량을 충실히 쌓아나갈 필요가 있고 정부도 이를 지속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