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청년희망적금 만기시 청년도약계좌로 이전 검토
금융위, 청년희망적금 만기시 청년도약계좌로 이전 검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국민은행 여의도 영업점에서 직원들이 마스크를 착용하고 고객 업무를 보고 있다. (사진=KB국민은행)
한 시중은행 영업점에서 고객들이 상담을 받고 있다. (사진=KB국민은행)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청년층의 자산형성 지원을 위해 만든 청년희망적금이 2년 만기 후 청년도약계좌로 이전하는 방안이 검토된다.

25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청년희망적금에 대한 이자소득 비과세 제도가 올해 종료됨에 따라 2년 만기시 청년도약계좌로 갈아탈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청년희망적금은 문재인 정부에서 지난 2월 말 출시됐던 상품이다. 2년간 월 50만원 한도 내에서 자유롭게 납입할 수 있다. 저축장려금 최대 36만원, 이자소득 비과세 등의 혜택으로 최대 연 10%의 금리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점이 입소문 나면서 290만명에 달하는 청년층이 가입하기도 했다.

문제는 청년희망적금에 대한 이자소득 비과세 혜택이 올해 가입자를 끝으로 종료되면서 내년 이후 재출시가 어려워졌다는 점이다. 지난 정부의 사업이었던 만큼 현 정부에서 관련 사업을 이어가지 않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이르면 내년 상반기 출시될 예정인 청년도약계좌가 청년희망적금의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공약으로 제시한 청년도약계좌는 근로·사업소득이 있는 만 19∼34세 청년이 매달 70만원 한도에서 일정 금액을 저축하면 정부가 월 10만∼40만원을 지원해 10년 동안 1억원을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는 상품이다.

금융당국은 청년층이 정부 지원 아래 자산형성을 이어갈 수 있도록 청년희망적금을 청년도약계좌로 이전하는 등의 여러 방안을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