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라임펀드 불완전 판매' 신한은행 직원 10명 제재
금감원, '라임펀드 불완전 판매' 신한은행 직원 10명 제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개월 정직·주의적 경고·견책·주의 처분 등
사진=금융감독원
사진=금융감독원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금융감독원이 라임자산운용 사모펀드의 환매 중단 사태와 관련해 펀드를 불완전 판매한 신한은행의 임직원 10명을 제재했다.

22일 금감원의 신한은행 부문 검사 제재 공개안에 따르면 불완전 판매, 투자 광고 규정 위반 등으로 신한은행 직원 1명이 3개월 정직 처분을 받았다. 금감원은 추가로 관련 직원 1명에게 주의적 경고, 5명에게 퇴직자 위법·부당 사항을 통보했다. 견책은 1명, 주의 처분은 2명이었다.

금감원은 이들 직원이 해당 사모펀드 판매 시 설명 의무, 부당권유 금지를 위반했으며 설명서 교부 의무도 지키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또 파생결합증권 등 판매 시 녹취 의무를 어겼으며, 적격 투자자가 아닌데 투자 광고를 하는 등 사모펀드 투자 광고 규정도 위반한 것으로 나타났다.

금감원은 신한은행에 사모펀드 등 금융투자상품 취급과 관련해 내부통제기준 준수 여부 점검 강화, 사모펀드 신규 가입의 취소 절차를 합리적으로 운영할 것을 권고하며 경영유의 2건과 개선 사항 4건도 통보했다.

앞서 금융위원회는 지난 6일 신한은행의 라임 사태 관련해 펀드 불완전 판매로 신한은행에 업무 일부 정지 3개월 및 과태료 57억1000만원 부과 조치를 의결한 바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