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온-포드 합작 배터리 사 '블루오벌SK' 공식 출범···세계시장 공략
SK온-포드 합작 배터리 사 '블루오벌SK' 공식 출범···세계시장 공략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온 글로벌 생산기지 현황 (사진=SK온)
SK온 글로벌 생산기지 현황 (사진=SK온)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SK온과 미국 완성차 업체 포드가 합작한 배터리 법인 '블루오벌SK(BlueOvalSK)'이 공식 출범해 세계시장을 본격 공략한다.

14일 SK온에 따르면 합작법인 설립에 필요한 내·외부 검토를 양사가 최근 마무리 하고, 전날 공식 출범했다.

지분은 양사가 5대 5로 보유한다. 이사진은 양사 3명씩 총 6명으로 구성되며, 모든 이사회 안건은 만장일치로 의결한다.

합작법인 본사는 당분간 SK온의 미국 생산시설이 위치한 조지아주에 위치한다. 향후 포드가 테네시주 스탠튼에 블루오벌SK 배터리 공장, 포드의 전기차 조립공장, 부품 단지가 들어서는 블루오벌 시티가 조성되면 옮길 예정이다.

양 사가 5조1000억원씩 총 10조2000억원이 투입된 블루오벌SK는 테네시주에 1개, 켄터키 주에 2개의 배터리 공장을 건설할 예정이다.

테네시 공장은 1554만㎡(470만평) 부지에 포드의 전기차 생산공장과 함께 건립된다. 켄터키 공장 부지 면적은 총 628만㎡(190만평)이다. 3개 공장이 완공되면 연간 배터리 셀 129기가와트시(GWh)를 생산할 수 있다. 

초대 최고경영자(CEO)는 SK온측 함창우(David Hahm) 대표가, 최고재무경영자(CFO)는 포드측 지엠 크래니(Jiem Cranney)가 맡는다. 약 3년후에는 양 사가 해당 직책을 교차해 맡는다.

양사는 지난 3월 튀르키예(터키) 기업 코치 홀딩스(Koc Holdings)와 함께 튀르키예에서 30~45기가와트시 규모 생산능력을 갖춘 합작법인을 설립한다고 발표하기도 했다.

포드는 2030년까지 북미에서 140기가와트시, 전 세계에서 240기가와트시에 달하는 배터리가 필요하다. 이 중 상당 물량이 SK온 자체 공장과 블루오벌SK를 통해 공급 된다.

함창우 대표는 "하이니켈 등 배터리 분야 최고의 기술력을 보유한 SK온과 미국 국민차로 불리는 포드가 손을 잡아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압도적 경쟁력을 확보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함창우 블루오벌SK 대표 (사진=SK온)
함창우 블루오벌SK 대표 (사진=SK온)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