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G닷컴 용인·김포물류센터, ISO 45001 인증
SSG닷컴 용인·김포물류센터, ISO 45001 인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고 예방·긴급 상황 발생 시 초동 대응 시스템 구축
쓱닷컴 로고 (사진=SSG닷컴)

[서울파이낸스 이지영 기자] 에스에스지(SSG·쓱)닷컴이 보유한 경기도 용인·김포에 각각 위치한 온라인 전용 물류센터 네오001과 네오002가 한국경영인증원(KMR)으로부터 안전보건경영시스템(ISO-45001) 인증을 받았다.

7일 SSG닷컴에 따르면 ISO45001은 지난 2018년 국제표준화기구(ISO)와 국제노동기구(ILO)가 제정한 국제 표준 안전보건경영시스템이다. 산업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산업 재해를 줄이기 위한 경영 시스템을 구축한 기업에 부여된다. 협력업체와 공동으로 협의체를 구성해 안전보건 관리에 관한 의견을 청취한다. 체계적인 운영 계획을 수립해 실천하고 있는 점이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SSG닷컴은 물류센터 등 산업시설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예방한다. 긴급 상황 발생 시 초동 대응을 위한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안전경영 활동을 꾸준히 펼쳐왔다. 네오 센터 3곳에 안전 관련 자격증을 보유한 관리자들을 배치해 사업장 내 위험 요인을 상시 모니터링하는 체계를 세웠다. 소방 기본법에 따른 의무 소방점검과 외부 전문업체와 주기적인 자체 점검도 시행했다. 화재 발생 시 초기 진압을 위한 전기 판넬형 자동 소화 장치도 완벽하게 구축했다. 소방기관과의 모의 훈련도 매년 실시하고 있다.

SSG닷컴은 각 센터마다 부설 건강관리실을 설치하고 전문 보건관리자(간호사)를 상주하도록 했다. 근무자를 대상으로 한 의료 상담을 진행해 건강 상태를 수시로 점검하게끔 하는 것이 운영 목적이다. 이 밖에 뇌심혈관계·근골격계 질환 예방을 위한 건강 증진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한편 SSG닷컴은 이번 인증을 계기로 네오가 보유한 안전관리 노하우를 전국 이마트 점포 120곳에 흩어져 있는 피킹앤파킹(PP센터)에도 이식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통해 사고 가능성을 없애고 안전관리 역량을 높일 계획이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