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銀, IFRS 시스템 구축 ‘골머리’
市銀, IFRS 시스템 구축 ‘골머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손충당금 표준화, 공동개발 놓고 고심
“금융감독당국 정책 변화 추이 지켜봐야”

[서울파이낸스 이상균 기자] <philip1681@seoulfn.com> 시중은행들이 IFRS 시스템 구축을 놓고 고심을 거듭하고 있다. ‘IFRS 특수’ 시장의 절반 이상을 차지할 전망인 은행으로서는 이번 IFRS 도입으로 회계기준과 체계가 송두리째 바뀌기 때문에 신중을 기할 수밖에 없는 입장이다.

27일 금융권에 따르면, 이들 시중은행들은 자체 개발과 패키지SW 도입 등 시스템 구축 방안뿐만 아니라 대손충당금의 표준화와 공동개발 여부 등을 놓고 치열한 논의를 진행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관련 시스템 구축도 하반기는 돼야 가능해질 전망이다.

하나금융지주는 IFRS 시스템 구축의 1단계인 사전준비와 품의 절차, 그리고 삼정KPMG와의 컨설팅을 마무리 지었다. 현재 IT시스템 구축이 이뤄지는 2단계를 앞두고, 구축 범위 및 규모에 대한 논의가 한창 진행 중이다. SI업체 선정을 위한 RFP(제안요청서) 발송은 1~2달안에 이뤄질 전망이다. 하나금융지주 재무기획팀 이승택 팀장은 “자체 개발과 패키지 SW도입을 놓고 저울질 중이다”며 “현재 관련 인력이 많이 부족하기 때문에 자체 인력을 최대한 투입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우리금융지주는 작년 7월부터 삼일PWC와 사전분석 및 컨설팅을 진행해, 작업을 마무리 지었다. 현재 2단계인 과제설정 및 회계기준의 차이 분석을 진행 중이며, 시스템 구축을 위한 RFP 발송은 2~3개월 뒤로 예정돼 있다. 우리금융지주 재무회계팀 김봉재 부부장은 “요건 분석을 철저히 한 뒤 업체를 선정할 계획이기 때문에 RFP 발송 시기를 최대한 늦춰 잡았다”고 말했다. 이는 국민은행이 업체 선정 뒤에 요건 분석을 하는 것과는 다소 다른 움직임이다.

이밖에 신한금융지주가 SI업체 선정 없이 자체 개발 인력으로 IFRS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또한 외환은행은 삼정KPMG와, 기업은행은 E&Y 한영과의 컨설팅이 막바지 단계인 것으로 전해졌다.

반면, 농협과 국민은행은 다소 상반된 입장이다. 농협은 특수은행으로서의 지위를 인정받아 IFRS의 적용이 2년 유예된 상태다. 시스템 구축에 상당한 여유가 있는 셈이다. 국민은행은 시중은행 중 가장 먼저 SK C&C-한국IBM-LG CNS 컨소시엄을 SI사업자로 선정하고, 시스템을 자체 개발할 예정이다.
 
각 금융기관별로 시스템 구축비용이 상당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공동개발 방안도 불거져 나오고 있다. 농협과 국민은행을 제외한 신한, 우리, 하나, 기업, 외환은행 등의 IFRS시스템 구축 담당자들은 최근 은행연합회의 주관 하에 공동개발에 대한 논의를 진행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모임에 참석한 관계자는 “공식적인 논의는 아니다”며 “시스템 구축비용을 줄이는 방법을 찾기 위한 취지에서 모임이 성사된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모임에서는 공정가치를 공시하는 금융상품 평가 시스템에 대한 논의가 진행됐으며, 공동 개발 및 표준화 방안에 대해선 각 금융기관의 경영환경이 다르고 개발주체가 뚜렷치 않다는 이유에서 큰 진전을 보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손충당금의 표준화 여부도 떠오르는 쟁점이다. 대손충당금이란 대차대조표의 자산으로 표기되는 받을 어음 ·외상매출금 ·대출금 등 회수가 불가능할 것으로 판단되는 추산액을 말한다. 이 금액은 채권에 대한 공제 형식으로 계상된다. 이 대손충당금의 기준이 금융감독당국의 현재까지 발표에 따르면 포괄적인 방법론만 나와 있기 때문에 시스템 구현 차원으로 들어갈 경우 상당한 변화가 예상된다는 게 전문가들의 전언이다.
 
시중은행 재무회계팀 관계자는 “은행연합회와 금융감독원이 대손충당금의 표준화를 놓고 협의 중이다”며 “감독당국에 의해 바뀔 수 있는 여지가 많기 때문에 일단은 정책 변화 추이를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상균 기자 <빠르고 깊이 있는 금융경제뉴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