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투게더] LG생활건강, 생물다양성 보전 앞장
[위투게더] LG생활건강, 생물다양성 보전 앞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의샛강생태공원에 수달 놀이터 꾸미고, 울산 온산공단 주변엔 꿀벌 공원 조성
13일 LG생활건강이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여의도샛강생태공원에서 생물다양성 보전을 위한 한강수달 살리기 협약식을 맺었다. 왼쪽부터 염형철 사회적협동조합 한강 대표, 박헌영 LG생활건강 대외협력총괄, 손병일 사회복지공동모금회 팀장, 조은미 사회적협동조합 한강 대표. (사진=LG생활건강)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LG생활건강이 자연 생태계 보호와 생물종 다양성 보전을 위한 지원을 확대하며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에 힘을 쏟고 있다. 멸종위기 야생생물 1급으로 분류된 수달의 놀이터 설치를 기획한 데 이어 이달부터 생활용품을 생산하는 울산시 온산공단 지역 주변엔 꿀벌 공원을 조성키로 했다.

LG생활건강은 수달의 열악한 서식지 복원을 위해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여의샛강생태공원에 수달 놀이터를 만든다. 이를 위해 사회적협동조합 한강, 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협력하며, 여의샛강생태공원 수달촌을 방문하는 시민과 어린이들에 수달의 중요성과 환경적 가치를 알리고, 서식지를 탐사하는 수달 지킴이 교육도 제공한다. 하반기부턴 가족 단위로 참여할 수 있는 수달 그림 그리기 대회, 생태 모니터링, 서식지 보호 자원봉사 활동도 펼쳐 시민들이 함께 공감할 수 있는 생물다양성 보전 활동을 확산시킬 계획이다.

LG생활건강에 따르면 지난해 한강엔 수달이 나타나며 하천 생태계에서의 의미 있는 변화로 큰 관심을 받았다. 하천 생태계 최상위 포식자인 수달이 오는 하천에는 삵과 너구리, 족제비도 함께 오게 되는데 수달이 살 수 있는 서식 환경을 만드는 일은 어류, 곤충, 식생에 이르기까지 생태계의 건강성을 높일 수 있다.

LG생활건강은 사회적협동조합 한강이 보유하고 있는 전문성과 자연 서식지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협약을 진행한 이번 수달 지원활동을 시작으로 향후 더 많은 멸종위기 동식물 보호 활동을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염형철 사회적협동조합 한강 공동대표(대통령 직속 국가물관리위원회 위원)는 "하천 생태계의 상태를 예민하게 대표하는 지표종인 수달 보호 활동에 기업이 함께하는 것은 의미가 크다. 이는 하천 환경의 실질적인 개선과 시민의식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사업으로 하천 생태계에 대한 깊은 이해와 진정성 있는 참여 의사"라고 평가했다.

울산 온산공단 부근 꿀벌 공원 조성 계획 장소 (사진=LG생활건강)
울산 온산공단 부근 꿀벌 공원 조성 계획 장소 (사진=LG생활건강)

박헌영 LG생활건강 ESG 총괄(전무)은 "수달 지원을 통해 우리나라의 중심인 한강에 더 많은 멸종위기 동물들이 돌아와 지역 생태계 보전에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사업장 주변 자연의 역사, 문화적 가치와 교육적 중요성을 종합해 생물다양성을 보전, 복원, 확대하는 활동을 추진하고, 지역사회, 전문기관 등 외부 기관과 적극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LG생활건강은 생활용품을 생산하는 울산 온산공단 일대에 4700평 규모 꿀벌 공원도 조성한다. 이는 최근 지구 온난화로 인한 이상 기후 현상과 환경 오염으로 급감하고 있는 꿀벌의 중요성을 알리고, 생물다양성을 지원하는 ESG 경영을 확대하기 위한 차원이다. 국내에서 지난겨울부터 꿀벌이 집단 실종되는 사태가 이어지고 있는 점도 고려했다.

지난겨울부터 국내에서는 78억마리의 꿀벌이 사라졌다. 식물의 꽃과 꽃 사이를 다니며 수분을 하는 꿀벌이 멸종될 경우, 인간이 재배하는 주요 100대 작물의 70%가량이 사라질 수 있어 유엔(UN)에서는 2017년부터 세계 꿀벌의 날을 지정하기도 했다. 이처럼 벌은 지구 생태 환경을 위한 보존 가치가 높은 곤충으로 인식되고 있다.

LG생활건강은 울산 지역 환경단체인 울산생명의숲과 울산시, 울주군, 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함께 온산공단 지역에 꽃을 피우고 꿀을 생산하는 밀원식물을 500그루 이상 심을 예정이다. 아울러 시민들에게 도시 숲과 생물 다양성에 대한 환경 교육을 제공해 생태계 보전의 중요성도 알리기로 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