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복현 "대출금리 인상 폭·속도 완화해야"···은행장들 만나 쓴소리
이복현 "대출금리 인상 폭·속도 완화해야"···은행장들 만나 쓴소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사고 지속, 내부통제제도 개선해야"
"취약차주 저금리 대출 전환 방안 강구"
"보수적 미래전망 담아 충당금 쌓아달라"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20일 오전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은행장들과의 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20일 오전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은행장들과의 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이복현 금감원장이 은행장들과의 첫 간담회에서 은행권을 향해 쓴소리를 쏟아냈다.

최근 금융권에서 거액의 금융사고가 지속되는 것과 관련 금융사고 예방을 위한 내부통제제도 개선방안을 마련해 줄 것을 주문했다. 아울러 은행권의 이익추구에 대한 비판이 커지고 있다면서 예대금리 산정체계 개편을 통해 대출금리 인상 폭과 속도를 완화할 것도 요청했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20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개최한 은행장과의 간담회에서 모두 발언을 통해 "현재 진행 중인 금융사고 검사가 마무리되는 대로 금융위와 함께 금융사고 예방을 위한 내부통제제도 개선방안을 마련해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원장은 자산시장에서의 가격 급등락 등으로 금융사고 발생 위험이 커질 수 있다는 점에서 내부통제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진단했다. 이를 위해 내부통제 자체점검을 확대하고, 필요할 경우 내부통제 조직과 역량을 강화하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 원장은 복합위기와 관련해선 "은행의 건전성·유동성 등 시스템리스크 관리에 한치의 소홀함이 없어야 한다"면서 "코로나 대응을 위한 재정·금융 지원으로 부도율이 과소평가될 가능성이 크므로 보다 보수적인 미래전망을 반영해 충당금을 충분히 적립하는 등 손실흡수능력을 확충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외화유동성 수준이 국가 신뢰도와 직결되는 만큼, 중장기 외화자금 조달·수출기업 등 실수요자 중심 자금 공급 등을 통해 외화유동성을 안정적으로 관리해 달라"며 "(가계대출) 실수요자 애로 해소를 위한 단계적 규제 정상화 조치들이 차질 없이 시행되도록 전산·내규 등 준비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당부했다.

특히 취약차주에 대한 사전관리를 강화해 연착륙을 유도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는 "은행 자체적으로 급격한 대출금리 인상시 연체가 우려되는 차주 등에 대해 저금리대출로 전환해주거나 금리조정 폭과 속도를 완화해 주는 방안을 강구해 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저신용·다중채무자·고DSR 차주 등 취약 차주에 대해서는 채무상환능력 변동 등을 밀착 모니터링해 선제적으로 채무상담 및 맞춤형 지원을 제공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금감원도 은행권과 함께 '신용대출119' 등 기존 금융지원 프로그램을 보강하는 방안을 추진할 방침이다. 이 원장은 "기업차주의 경우에도 차주 기업의 상황을 정확히 분석·평가해 일시적 유동성 애로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자금을 지원하고, 사업전환·재편 유도 등 구조조정을 추진해야 한다"고 했다.

은행권의 금리 운영과 관련해서는 예대금리 산정체계 및 공시 개선방안이 실효성 있게 시행되도록 철저히 준비해 줄 것을 주문했다.

이 원장은 "금리 상승기에 예대금리차가 확대되는 경향이 있어 지나친 이익추구에 대한 비판이 커지고 있다"며 "은행권과 함께 추진 중인 예대금리 산정체계 및 공시 개선 최종안이 확정되면 실효성 있게 시행될 수 있도록 해달라"고 부연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는 이 원장을 비롯해 이재근 국민은행장, 진옥동 신한은행장, 이원덕 우리은행장, 박성호 하나은행장, 권준학 농협은행장 등 17개 은행장이 참석했다. 이 원장은 금융권 CEO 간담회를 오는 7월까지 순차적으로 개최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