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부, LG CNS에 이음5G 주파수 추가 할당
과기부, LG CNS에 이음5G 주파수 추가 할당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가 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김호성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는 LG CNS가 신청한 이음5G 주파수 추가 할당이 3일 완료됐다고 밝혔다.

이음5G는 5G 융합서비스를 희망하는 사업자가 직접 5G망을 구축할 수 있도록 토지·건물 등 특정구역 단위로 5G 주파수를 활용하는 통신망이다.

이번에 LG CNS가 이음 5G용으로 할당받는 주파수 대역은 4.7㎓대역 100㎒폭이다.

LG CNS는 이에 앞서 지난 3월 국내 기업 중 2번째로 이음5G 주파수를 할당받은 적이 있다. 첫 번째로 이음5G 주파수를 할당 받은 사업자는 지난해 12월 완료한 네이버클라우드다.

LG CNS의 이음5G는 주변 환경의 정보를 수집해 장애물을 피하면서 목적지까지 스스로 찾아갈 수 있는 자율이동로봇(AMR)에 쓰인다. 또 4K, 8K 초고화질 비디오를 사용해 인공지능(AI) 관제 등 지능형 공장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도 사용될 예정이다.

구체적인 사업장으로는 LG이노텍 구미2공장이다. LG CNS는 LG이노텍 구미 2공장에 LG AI(인공지능) 비전 카메라를 통한 불량품 검사, 무인운반차량 운용, 작업자에게 VR·AR(가상현실·증강현실) 도면 제공 등의 서비스를 추진해 왔다. 

과기정통부는 공공분야에도 이음5G 수요증가가 예상됨에 따라 장시간이 소요되는 공공용 주파수 수급계획을 수립하지 않고도 수시로 공공용 이음5G 주파수를 공급할 수 있는 절차를 마련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과기정통부 최우혁 전파정책국장은 "올해 민·관이 협력해 본격적으로 이음5G 확산을 추진할 계획"이라며 "향후 로봇, 인공지능, 디지털복제(디지털트윈), 확장가상세계(메타버스) 등 디지털 전환 기술이 이음5G를 통해 민간·공공을 가리지 않고 다양한 영역에서 제공될 것으로기대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