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E&S-플러그파워, 제주에 1MW급 수소 생산 설비 공급
SK E&S-플러그파워, 제주에 1MW급 수소 생산 설비 공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 E&S와 합작법인을 설립한 미국 수소기업 ‘플러그파워(Plug Power)’의 1MW급 고분자전해질막(PEM) 방식 수전해 설비 (사진=SK E&S)
SK E&S와 합작법인을 설립한 미국 수소기업 ‘플러그파워(Plug Power)’의 1MW급 고분자전해질막(PEM) 방식 수전해 설비 (사진=SK E&S)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SK E&S가 글로벌 수소 기업 '플러그파워'(Plug Power)와 물을 전기분해해 '청정 그린수소'를 추출해내는 1MW급 고분자전해질막(PEM) 수전해 설비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31일 밝혔다.

1MW급 PEM 수전해 설비는 시간당 18㎏의 수소를 생산할 수 있다. 

앞서 SK E&S와 美 수소기업 플러그는 아시아 지역 대상의 공동사업 추진을 위해 올해 1월 합작법인 'SK 플러그 하이버스(SK Plug Hyverse)'를 설립했다.

이 회사가 공급하는 PEM 수전해 설비는 산업통상자원부 국책과제로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의 지원을 받아 수행되는 '재생에너지 연계 그린수소 생산 기술을 활용한 수소(600kg) 및 배터리(2MWh) 저장 시스템 기술개발 및 실증' 사업에 적용된다.

제주도 행원 풍력발전 단지에서 생산한 재생에너지 전력으로 물을 전기분해해 청정 그린수소를 생산하고, 제주 지역 내 수소충전소를 통해 공급하는 것이 사업의 주요 골자다. 

주관사인 제주에너지공사와 가스공사 등이 참여해, 풍력 에너지를 활용한 그린수소 생산 시스템의 효율성과 안전성을 검증하게 된다.

단일 규모로 MW급 PEM 수전해 설비가 국내에 도입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PEM 방식의 수전해 설비는 알카라인 수전해 방식 대비 가동까지 걸리는 시간이 짧고 부하 대응 능력이 우수해 전원공급이 들쭉날쭉 이뤄지더라도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하다.

이 때문에 그린수소 생산에 투입되는 재생에너지의 간헐성을 효과적으로 보완할 수 있다. 또 소형화가 가능하고 유지 보수 비용이 적다는 장점도 있어 차세대 수전해 설비로 주목받고 있다.

이지영 SK E&S 수소글로벌그룹 부사장 겸 SK 플러그 하이버스 대표는 "이번 제주도 실증사업은 수전해 설비의 국산화를 추진하고 향후 고성장이 기대되는 해외 수전해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첫 걸음이 될 것"이라며 "SK E&S는 플러그와의 기술 협력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청정수소 기반의 국내 수소 생태계 구축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