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나 사태' 키운 제각각 가상화폐거래소, 상장 기준 손보나
'루나 사태' 키운 제각각 가상화폐거래소, 상장 기준 손보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대 거래소, 루나 거래지원 종료···당정 "통일된 상장 기준 필요"
국민의힘 윤창현 가상자산특별위원장이 23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루나·테라 사태, 원인과 대책'을 주제로 열린 긴급세미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윤창현 가상자산특별위원장이 지난 23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루나·테라 사태, 원인과 대책'을 주제로 열린 긴급세미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가상화폐 거래소들이 잇따라 루나 상장폐지 결정을 내리면서 사태수습에 나섰지만, 통일된 상장 기준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는 점차 커지는 모습이다. 루나 유의종목 지정부터 상장폐지 시점이 모두 제각각이어서 혼란이 더욱 가중됐다는 지적이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코빗과 코인원은 전날 일제히 루나에 대한 거래지원 종료를 결정했다. 코빗은 오는 6월3일 오후 2시에, 코인원은 같은 달 1일 오후 6시에 거래 지원을 종료한다. 기간 내 출금하지 못한 투자자들을 위해 코빗과 코인원은 각각 8월31일 오후 2시, 6월15일 오후 6시까지 출금을 지원하기로 했다. 

이같은 결정은 제2의 루나 사태를 막기 위해 열렸던 당정 긴급 간담회 직후 이뤄졌다. 앞서 국민의힘 정책위원회 및 가상자산특별위원회는 지난 24일 '디지털 자산 기본법 제정과 코인마켓 투자자 보호 대책 긴급점검' 간담회를 개최한 바 있다.

이 자리에서 루나의 가치 폭락에도 상장폐지 조치를 취하지 않은 거래소들에 대한 질타가 이어졌는데, 이후 거래소들이 모두 루나를 퇴출키로 한 것이다.

코인원 관계자는 "내부 상장 정책에 의거, 유의종목 지정 후 최대 2주의 개선 기간을 부여하고 지속적으로 점검했지만, 유의종목 지정 사유가 해소되지 않았다는 최종 판단하에 루나 거래 지원 종료를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코인원은 현재 가상자산 가격의 급등락 시 투자자에 신속하게 알리는 경보제도 개발 및 도입을 검토 중이다.

코빗 관계자는 "루나 가격 폭락으로 투자자들의 불안감이 확대되고 있는 만큼 하루빨리 불안의 원인을 해결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자 내린 결정"이라면서 "수수료 수익을 루나 및 가상자산 전반에 대한 투자자 피해 구제를 위한 재원으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로써 루나 사태가 발생한 지 약 보름 만에 국내 5대 가상화폐 거래소들이 루나 퇴출을 결정, 사태가 일단락됐다. 고팍스는 지난 16일 상장폐지했으며, 같은 날 업비트와 빗썸이 루나 상폐를 발표하며 대응에 나서기도 했다.

다만 후폭풍은 여전히 거세다. 당정은 거래소마다 다른 상장 기준과 절차 등을 문제 삼아 통일된 기준을 마련해야 한다는 방향으로 의견을 모으고 있다. 거래소들의 루나 유의종목 설정을 비롯해 상장폐지 시점이 달랐던 탓에 이용자들의 혼선이 커졌다는 이유에서다.

거래소들은 내부 상장 정책 프로세스에 따른 결정이었다는 입장이나, 당정은 통일된 상장 기준이 필요하다고 보고 이를 추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중요 투자정보를 담은 국문 백서 발간을 의무화하는 방안 등도 거론된다.

당정 간담회에서 윤창현 국민의힘 가상자산특별위원회 위원장은 "거래소별로 통일된 상장 기준을 갖고 있지 않다"며 "입법에서 제일 먼저 상장기준 통일이라는 중요 과제를 해결해야 하는데, 시행령을 통해 가능할지 살펴보고 최대한 반영해보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우선 업계는 이와 관련 당정과 소통하는 한편, 이번 사태를 투자자 보호를 강화하는 계기로 삼겠다는 방침이다. 권도형 테라폼랩스 대표가 강행한 '테라 2.0'에 대해서도 대다수의 거래소가 부정적인 의견을 보이고 있다. 시장에 대한 신뢰가 떨어진 상태에서 상장에 무리가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한 가상화폐 거래소 관계자는 "코빗처럼 수수료를 투자자 보호에 활용하는 등의 방안을 검토 중"이라면서 "거래소들의 테라2.0에 대한 시선은 여전히 부정적인 상태로, 워낙 사태가 이슈화된 된 터라 투자자들의 불안감을 해소하는 데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