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인천영종 주택개발 공모리츠 참가접수
LH, 인천영종 주택개발 공모리츠 참가접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 영종 주택개발 공모 위치도. (사진=LH)
인천 영종 주택개발 공모 위치도. (사진=LH)

[서울파이낸스 이서영 기자]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주택 분양사업으로 발생한 개발이익을 국민과 공유하는 '주택개발 공모리츠' 민간사업자 공모에 대한 참가의향서 접수를 오는 다음달 7일부터 실시한다고 24일 밝혔다.

주택개발 공모리츠는 국토교통부의 '공동주택용지 공급제도 개선안'에 따라 추첨제 중심의 공동주택용지 공급방식에서 발생하는 부작용을 없애고 개발사업 이익을 공유하기 위해 도입한 사업이다. 지난 3월에는 과천지식정보타운 S-2BL 주택개발 공모리츠 사업자를 공모한 바 있다.

리츠의 자본조달 과정에서 국민을 대상으로 주식을 공모해 국민이 리츠 사업의 주주로 참여하고 6~9%의 배당금을 안정적으로 지급 받는 방식이다.

LH는 민간사업자 선정, 토지공급 등을 담당하고 민간사업자는 리츠 설립, 자금조달, 주식공모, 설계·시공·분양 업무 등을 수행한다.

민간사업자는 계량·비계량 평가를 통해 선정된다. '계량평가' 항목은 △주식공모 계량계획 △금융사·건설사 수행능력이고 '비계량평가' 항목은 △주식공모 및 재무계획 △개발계획 △주거·건설 ESG 경영실천계획이다.

이번 공모에서는 사업수행능력이 우수한 민간사업자가 선정될 수 있도록 건설사 참가자격 강화 및 제재처분에 대한 감점을 도입했으며 정부 공동주택용지 공급정책에 따라 사전청약실적 가·감점 항목이 신설됐다.

사업대상지는 인천영종 A18·19·20BL 공동주택용지이다. 인천대교 인근에 위치하고 있어 수도권 접근성이 양호하며 제3연륙교 완공 시 청라지구의 인프라도 이용할 수 있고 서울 서부권 접근성이 더욱 향상되는 등 사업여건이 우수하다.

LH는 다음달 7~9일간 참가의향서를 접수하고 8월18일 사업신청서를 접수받아 9월 중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민간사업자는 금융사, 건설사 각각 2개 이하의 업체로 구성된 컨소시엄을 구성해 공모 신청해야 하며, 공모 조건 등 세부 내용은 LH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사업자 선정 이후에는 △리츠 설립(2022년 10월) △주택착공·분양(2023년 8월) △주식 공모(2024년 8월) △리츠 청산(2027년 1월) 등 일정으로 사업 추진될 예정이다.

오영오 LH 공정경영혁신본부장은 "인천영종 A18·19·20BL은 영종과 내륙을 잇는 인천대교 인근의 도시 관문 역할을 하고 있어 창의적인 건축 디자인을 적용해 인천영종의 랜드마크가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