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경호 "韓경제, 엄중하고 위급···물가·민생 안정 최우선"
추경호 "韓경제, 엄중하고 위급···물가·민생 안정 최우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3일 첫 확대간부회의···"새 정부 국정철학 과제 반영할 것"
업무 혁신 강조 및 인사운영 방향 공유···"적극 소통하겠다"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3일 정부 세종청사에서 열린 기획재정부 확대간부회의룰 주재하고 있다. (사진= 기획재정부)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3일 정부 세종청사에서 열린 기획재정부 확대간부회의룰 주재하고 있다. (사진= 기획재정부)

[서울파이낸스 박성준 기자]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최우선 해결 과제로 물가·민생 안정을 꼽았다. 아울러 경제정책방향·국가재정전략회의 준비 등을 통해 새 정부의 국정철학과 과제를 충실히 반영하겠다고 강조했다.

추 부총리는 23일 오전 정부 세종청사에서 취임 후 첫 확대간부회의를 개최했다. 추 부총리는 이 자리에서 우리 경제가 직면한 매우 엄중하고 위급한 상황을 돌파하기 위해 비상한 각오로 임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또 새 정부의 핵심 과제에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물가 안정에 대한 중요성을 재차 강조하고 나섰다. 추 부총리는 "단기적으로 물가 및 민생 안정에 최우선 순위를 두고, 2차 추경의 국회 통과 후 신속한 집행을 위한 사전준비와 민생 안정 대책 마련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새 정부의 경제정책방향, 공공기관 혁신방안, 국가재정전략회의 준비, 세제개편방안, 내년도 예산안 편성 등 정책 준비를 철저히 하고, 이 과정에서 국정철학의 과제를 충실히 반영하겠다"고 전했다.

재정준칙 마련 등 건전 재정 기조 확립 방안을 강구하고, 리스크 관리에도 나선다는 방침이다. 추 부총리는 "가계부채·국가부채 관리에 소홀함이 없어야 한다"면서 "외환·금융시장의 모니터링도 철저히 하고, 컨틴전시 플랜도 재점검할 것"을 주문했다. 이외에도 추 부총리는 '덩어리 규제' 개혁을 위해 기업·전문가들과 연구기관·비정부기관(NGO) 등의 의견을 적극 수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노동·교육 개혁도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과제"라며 "관계부처 등과 협의해 추진 방안을 함께 검토하겠다"라며 "사회적 약자와 취약계층을 위한 정책점검·개발에도 소홀히 하지 말 것을 당부드린다"고 전했다.

추 부총리는 이런 국정 과제 해결을 위해 기재부의 업무수행 방식을 획기적으로 바꿔달라고 당부했다. 실제로 이날 회의는 불필요한 회의 준비 부담을 덜고,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일체 서면자료 준비 없이 마련됐다. 또한 효율적인 회의를 위해 타이머 비치, 국별 보고시간을 제한해 진행했다고 기재부는 설명했다. 추 부총리는 "실국간·부처간 칸막이를 없애고 '원팀'으로 협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으로의 인사 운영 방향도 공유했다. 추 부총리는 과감한 기수파괴 인사를 도입해 기존의 관행을 깨는 것으로 시작해 성과를 창출하는 직원에 대한 인사우대 인센티브를 적용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사무관 등 실국간 전보제한 기간을 4년에서 3년으로 조정하는 등 인사애로의 완화 방안도 강구하기로 했다. 이외에도 유연근무·대면소통 등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추 부총리는 "확대간부회의가 다양한 정보와 정책아이디어를 공유·확산하고, 일하는 방식을 혁신하는 적극적인 소통의 장이 되도록 하겠다"면서 "직원들에게 업무부담을 주지 않는 방식으로 운영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